icon안동민 개발노트

간단한 파티클 속성 조정하기


 이 절에서는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기본 파티클 속성을 조정하여 다양한 시각적 효과를 만드는 방법을 실습 형식으로 안내합니다.

 마법 효과와 환경 파티클을 예로 들어 단계별로 속성 조정 방법을 학습하겠습니다.

프로젝트 1 : 마법 에너지 구체 만들기

 1단계 : 기본 설정

  1. 새 나이아가라 시스템 생성 (NS_MagicSphere)
  2. 이미터 추가 (E_MagicParticles)

 2단계 : 파티클 스폰 설정

  1. 'Spawn' 모듈 추가
Spawn Rate: 500 (초당 500개 파티클 생성)
  1. 'Initialize Particle' 모듈 추가
Position: Sphere
Sphere Radius: 50
Spawn Mode: Surface Only

 효과 : 반경 50 단위의 구체 표면에서 파티클이 생성됩니다.

 3단계 : 크기 조정

  1. 'Initialize Size' 모듈 추가
Size: 2
  1. 'Scale Size' 모듈 추가
Size Scale: Float Curve
Curve: 시작 1.0, 중간 1.5, 끝 0.0

 효과 : 파티클이 생성 시 크기 2로 시작하여 중간에 커졌다가 소멸 시 완전히 작아집니다.

 4단계 : 색상 및 투명도 설정

  1. 'Color over Life' 모듈 추가
Color: Color Curve
Curve: 시작 밝은 청색 (RGB: 0, 200, 255), 
         중간 보라색 (RGB: 150, 0, 255), 
         끝 어두운 청색 (RGB: 0, 50, 200)
Alpha: Float Curve
Curve: 시작 0, 중간 1, 끝 0

 효과 : 파티클이 청색에서 보라색으로 변하며, 중간에 가장 선명해졌다가 점점 사라집니다.

 5단계 : 회전 추가

  1. 'Initialize Rotation' 모듈 추가
Initial Rotation: Random Range
Min: 0, Max: 360
  1. 'Rotate' 모듈 추가
Rotation Rate: Vector (X: 0, Y: 0, Z: 45)

 효과 : 파티클이 랜덤한 각도로 시작하여 Z축을 중심으로 초당 45도씩 회전합니다.

 6단계 : 속도 및 이동 설정

  1. 'Add Velocity' 모듈 추가
Velocity: Radial Velocity
Radial Velocity: -20 (중심을 향해 이동)
  1. 'Accelerate' 모듈 추가
Acceleration: (0, 0, 5) (위로 약간 상승)

 효과 : 파티클이 구의 중심을 향해 이동하면서 동시에 천천히 위로 상승합니다.

 7단계 : 랜덤성 추가

  1. 'Turbulence' 모듈 추가
Strength: 20
Frequency: 0.2

 효과 : 파티클의 움직임에 약간의 불규칙성이 추가되어 더 자연스러운 효과를 만듭니다.

 8단계 : 수명 설정

  1. 'Set Lifetime' 모듈 수정
Lifetime: Random Range
Min: 1.0, Max: 2.0

 효과 : 각 파티클의 수명이 1초에서 2초 사이로 랜덤하게 설정됩니다.

 9단계 : 렌더러 설정

  1. 'Sprite Renderer' 모듈 설정
Material: Translucent Soft Particle
Sprite Facing: Camera Face
Sub UV: None

 효과 : 파티클이 항상 카메라를 향하게 되며, 부드러운 블렌딩 효과를 가집니다.

프로젝트 2 : 숲속 빛나는 포자 만들기

 이제 앞서 만든 마법 에너지 구체를 기반으로 환경 파티클인 숲속 빛나는 포자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스폰 설정 변경
Spawn Rate: 50 (초당 50개로 감소)
Position: Box
Box Size: (1000, 1000, 200) (넓은 영역에 분포)
  1. 크기 조정
Initialize Size: 0.5 (더 작은 초기 크기)
Scale Size Curve: 시작 1.0, 중간 1.2, 끝 0.8 (크기 변화 감소)
  1. 색상 변경
Color Curve: 시작 연한 녹색 (RGB: 150, 255, 150),
               중간 밝은 노란색 (RGB: 255, 255, 150),
               끝 어두운 녹색 (RGB: 50, 100, 50)
Alpha Curve: 시작 0, 빠르게 1로 상승, 끝에서 천천히 0으로 감소
  1. 회전 속도 감소
Rotation Rate: Vector (X: 0, Y: 0, Z: 10)
  1. 이동 및 가속도 조정
Add Velocity: Radial Velocity 제거
Accelerate: (0, 0, -1) (천천히 아래로 떨어짐)
  1. 난류 감소
Turbulence Strength: 5
Turbulence Frequency: 0.1
  1. 수명 증가
Lifetime: Random Range
Min: 5.0, Max: 8.0
  1. 렌더러 설정 변경
Material: Additive Soft Particle (발광 효과)

커브와 그래디언트 활용

 1. 색상 그래디언트

  • 'Color over Life' 모듈에서 그래디언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더 복잡한 색상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Color Gradient: 연한 녹색 → 밝은 노란색 → 연한 녹색 → 어두운 녹색

 2. 크기 변화 커브

  • 'Scale Size' 모듈에서 더 복잡한 커브를 만들어 파티클 크기의 진동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Size Scale: Float Curve
Curve: 사인파 형태의 곡선 (1.0 → 1.2 → 0.8 → 1.0 → 0.9)

랜덤 값 활용

 1. 초기 속도 랜덤화

  • 'Add Velocity' 모듈을 추가하고 속도에 랜덤 범위를 적용합니다.
Velocity: Random Vector
Min: (-5, -5, -1), Max: (5, 5, 1)

 2. 색상 변화 랜덤화

  • 'Set Random Color' 모듈을 추가하여 각 파티클에 약간 다른 색조를 줍니다.
Color: Random Colors
Colors: 연한 녹색, 연한 노란색, 연한 청록색 (각각 선택 확률 설정)

최종 효과 미세 조정

 1. 발광 효과 추가

  • 'Light Renderer' 모듈을 추가하여 파티클에 동적 광원 효과를 줍니다.
Light Renderer:
Color Source: Particle Color
Intensity: 100
Radius: 50

 2. 바람 효과 추가

  • 'Vector Field' 모듈을 추가하여 전체적인 움직임에 방향성을 줍니다.
Vector Field:
Intensity: 10
Tightness: 1

 이러한 단계를 따라 조정하면 마법 에너지 구체에서 시작하여 숲속의 신비로운 빛나는 포자 효과로 변형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파티클 시스템을 실행하고 변화를 관찰하면서 각 속성이 전체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파티클 시스템의 다양한 속성을 조정하고 조합함으로써 단순한 점들을 복잡하고 아름다운 시각 효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실험과 반복을 통해 원하는 효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각 속성의 변화가 전체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하고 이를 통해 파티클 시스템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기본 효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변형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자의 움직임을 더 복잡하게 만들거나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강력한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여 더욱 인상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