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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폰 모듈의 기본 사용법


 나이아가라 시스템에서 스폰 모듈은 파티클의 생성을 제어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 모듈을 통해 파티클의 초기 속성을 설정하고, 생성 방식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스폰 모듈의 역할

  1. 파티클 생성 빈도 제어
  2. 초기 파티클 속성 설정 (위치, 속도, 방향 등)
  3. 다양한 스폰 패턴 구현

기본 사용법

 스폰 속도 설정

 'Spawn Rate' 모듈을 사용하여 파티클 생성 속도를 제어합니다.

Module: Spawn Rate
Spawn Rate: 100 (초당 100개의 파티클 생성)

 이 설정은 초당 100개의 파티클을 균일한 간격으로 생성합니다.

 2. 스폰 위치 설정

 'Spawn Location' 모듈을 사용하여 파티클의 초기 위치를 지정합니다.

Module: Spawn Location
Location: Sphere
Sphere Radius: 50
Distribution: Uniform

 이 설정은 반경 50 단위의 구체 내에서 균일하게 파티클을 생성합니다.

 3. 초기 속도 설정

 'Initial Velocity' 모듈로 파티클의 시작 속도를 정의합니다.

Module: Initial Velocity
Velocity: Radial Velocity
Speed: 100

 이 설정은 파티클이 중심에서 바깥쪽으로 초당 100 단위의 속도로 이동하게 합니다.

다양한 스폰 모드

 연속 스폰 (Continuous Spawn)

 기본적인 스폰 방식으로, 'Spawn Rate' 모듈을 사용합니다.

 버스트 스폰 (Burst Spawn)

 'Spawn Burst' 모듈을 사용하여 한 번에 많은 수의 파티클을 생성합니다.

Module: Spawn Burst
Spawn Count: 1000
Spawn Time: 0.1

 이 설정은 0.1초 동안 1000개의 파티클을 한 번에 생성합니다.

 3. 주기적 버스트 (Periodic Burst)

 'Periodic Burst' 모듈을 사용하여 일정 간격으로 버스트 스폰을 반복합니다.

Module: Periodic Burst
Spawn Count: 100
Spawn Time: 0.1
Repeat Duration: 1.0

 이 설정은 1초마다 0.1초 동안 100개의 파티클을 생성합니다.

복잡한 초기 파티클 분포 만들기

 여러 스폰 모듈 조합

 여러 개의 'Spawn Location' 모듈을 사용하여 복잡한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Module 1: Spawn Location (Sphere)
Module 2: Spawn Location (Box)
Module 3: Spawn Location (Cylinder)

 이렇게 설정하면 구체, 상자, 원통 형태가 결합된 영역에서 파티클이 생성됩니다.

 커스텀 분포 사용

 'Custom Distribution' 모듈을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분포를 만들 수 있습니다.

Module: Custom Distribution
Distribution: User-defined curve or function

 이를 통해 특정 패턴이나 로직에 따라 파티클을 분포시킬 수 있습니다.

스폰 속도 조절 방법

 동적 스폰 속도

 'Dynamic Input' 모듈을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스폰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Module: Dynamic Input
Parameter: Spawn Rate
Input: User Parameter or Game Logic

 이 설정을 통해 게임 상황에 따라 스폰 속도를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시간에 따른 스폰 속도 변화

 'Spawn Rate Scale' 모듈을 사용하여 시간에 따라 스폰 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Module: Spawn Rate Scale
Scale: Curve (시작: 1.0, 중간: 2.0, 끝: 0.5)

 이 설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폰 속도가 증가했다가 감소하는 패턴을 만듭니다.

스폰 모듈의 성능 영향

  1.  파티클 수 관리 : 과도한 파티클 생성은 성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필요한 최소한의 파티클만 생성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2.  스폰 계산 최적화 : 복잡한 스폰 로직은 CPU 사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능한 간단한 스폰 로직을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만 복잡한 계산을 수행하세요.

  3.  GPU 스폰 활용 : 대량의 파티클을 생성해야 할 경우, GPU 스폰을 고려하세요. 이는 CPU 부하를 줄이고 대규모 파티클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LOD (Level of Detail) 시스템 활용 : 거리에 따라 스폰 속도를 조절하여 원거리의 파티클 수를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 사용 예시 : 폭발 효과

 폭발 효과를 만들기 위한 스폰 모듈 설정 예시

Module 1: Spawn Burst
Spawn Count: 1000
Spawn Time: 0.05
 
Module 2: Spawn Location
Location: Sphere
Sphere Radius: 10
Distribution: Uniform
 
Module 3: Initial Velocity
Velocity: Radial Velocity
Speed: Random Range (100 to 200)
 
Module 4: Spawn Rate
Spawn Rate: 50 (잔해 효과를 위한 지속적 스폰)

 이 설정은 초기에 대량의 파티클을 빠르게 생성하여 폭발의 순간을 표현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적은 수의 파티클을 생성하여 잔해 효과를 만듭니다.

 스폰 모듈은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효과적인 스폰 모듈 사용을 통해 다양하고 역동적인 파티클 효과를 만들 수 있으며, 동시에 성능을 고려한 최적화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스폰 모듈의 다양한 기능을 실험하고 조합하여 창의적인 파티클 효과를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