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파티클 업데이트 모듈 소개


 나이아가라 시스템에서 파티클 업데이트 모듈은 파티클의 생애주기 동안 그 특성을 동적으로 변경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 모듈들을 통해 파티클의 움직임, 외관, 그리고 행동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모듈

 속도 (Velocity) 모듈

 속도 모듈은 파티클의 이동을 제어합니다.

Module: Add Velocity
Velocity: Constant Vector (0, 0, 100)

 이 설정은 파티클을 수직 방향으로 초당 100 단위 속도로 이동시킵니다.

 고급 사용

Module: Add Velocity over Life
Velocity: Vector Curve
X: 0 to 50 (시간에 따라 증가)
Y: -25 to 25 (사인 곡선)
Z: 100 to 50 (시간에 따라 감소)

 이 설정은 파티클의 움직임에 복잡한 패턴을 만들어냅니다.

 가속도 (Acceleration) 모듈

 가속도 모듈은 파티클의 속도 변화율을 제어합니다.

Module: Acceleration Force
Force: (0, 0, -98) // 중력 시뮬레이션

 이 설정은 파티클에 중력과 유사한 효과를 적용합니다.

 드래그 (Drag) 모듈

 드래그 모듈은 파티클의 움직임에 저항을 추가합니다.

Module: Drag Force
Drag Coefficient: 0.1

 이 설정은 파티클의 속도를 점진적으로 감소시킵니다.

 컬러 변경 (Color Change) 모듈

 컬러 변경 모듈은 파티클의 색상을 동적으로 변경합니다.

Module: Color over Life
Color: Color Curve
Curve: 빨강 (시작) → 노랑 (중간) → 투명 (끝)

 이 설정은 파티클의 색상을 시간에 따라 변화시키고 최종적으로 투명해지게 합니다.

시간에 따른 파티클 속성 변화

 크기 변화

 'Scale Size' 모듈을 사용하여 파티클의 크기를 시간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Module: Scale Size
Size Scale: Float Curve
Curve: 0.5 (시작) → 1.5 (중간) → 0 (끝)

 이 설정은 파티클이 생성 시 작게 시작하여 크기가 커졌다가 소멸 시 완전히 작아지도록 합니다.

 회전 속도 변화

 'Rotate' 모듈을 사용하여 파티클의 회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Module: Rotate
Angular Velocity: Vector Curve
Z: 0 to 360 (선형 증가)

 이 설정은 파티클의 회전 속도를 시간에 따라 증가시킵니다.

커브와 그래디언트를 활용한 고급 제어

 복잡한 움직임 패턴

 'Force Curve' 모듈을 사용하여 복잡한 움직임 패턴을 만들 수 있습니다.

Module: Force Curve
Force: Vector Curve
X: 사인 곡선
Y: 코사인 곡선
Z: 선형 증가

 이 설정은 파티클이 나선형 패턴으로 상승하는 효과를 만듭니다.

 그래디언트 기반 색상 변화

 'Dynamic Color' 모듈을 사용하여 파티클의 위치에 따른 색상 변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Module: Dynamic Color
Color: Gradient based on Z position
Gradient: 파랑 (하단) → 녹색 (중간) → 빨강 (상단)

 이 설정은 파티클의 높이에 따라 색상이 변하도록 합니다.

복잡한 파티클 동작 만들기

 여러 업데이트 모듈을 조합하여 복잡한 파티클 동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꽃 효과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모듈 조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Add Velocity' : 초기 상승 속도 부여
  2. 'Acceleration Force' : 중력 효과 추가
  3. 'Turbulence' : 불규칙한 움직임 추가
  4. 'Color over Life' : 붉은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화
  5. 'Scale Size' : 시간에 따라 크기 감소
  6. 'Drag Force' : 공기 저항 시뮬레이션

 이러한 모듈 조합은 실제 불꽃과 유사한 움직임과 외관을 가진 파티클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성능을 고려한 모듈 사용 전략

  1.  모듈 최소화 : 필요한 모듈만 사용하여 계산 복잡도를 줄입니다.

  2.  커브 복잡도 관리 : 너무 복잡한 커브는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간단한 커브를 사용합니다.

  3.  GPU 계산 활용 : 가능한 경우 GPU에서 계산되는 모듈을 사용하여 CPU 부하를 줄입니다.

  4.  LOD (Level of Detail) 시스템 구현 : 카메라와의 거리에 따라 사용되는 모듈의 복잡도를 조절합니다.

  5.  캐싱 활용 : 반복적인 계산이 필요한 경우, 결과를 캐싱하여 재사용합니다.

실제 적용 예시 : 마법 미사일 효과

 다음은 마법 미사일 효과를 만들기 위한 업데이트 모듈 구성 예시입니다.

1. Add Velocity
   Initial Velocity: (100, 0, 0)
 
2. Force Curve
   Force: Sine curve on Y and Z axes
   (미사일이 S자 형태로 움직이도록)
 
3. Color over Life
   Color: 밝은 파랑 → 보라 → 어두운 파랑
 
4. Scale Size
   Size: 1.0 → 1.5 → 1.0
 
5. Light Renderer
   Intensity: 100 → 200 → 100
   (발광 효과 추가)
 
6. Ribbon Renderer
   Width: 5
   (미사일 궤적 표시)
 
7. Turbulence
   Strength: 10
   (약간의 불규칙한 움직임 추가)

 이러한 모듈 조합은 복잡하고 시각적으로 흥미로운 마법 미사일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미사일이 S자 형태로 움직이면서 색상이 변하고, 크기가 약간 변화하며, 발광 효과와 궤적을 남기는 동시에 약간의 불규칙한 움직임을 가지게 됩니다.

 파티클 업데이트 모듈은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모듈들을 효과적으로 조합하고 활용함으로써, 복잡하고 역동적인 파티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시에 성능 최적화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모듈을 실험하고 조합해보면서 창의적이고 최적화된 파티클 시스템을 개발해 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