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기본적인 마법 및 능력 시각화


 나이아가라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여 게임 내 마법과 특수 능력을 시각화하는 것은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크게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절에서는 대표적인 마법 효과들의 구현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보겠습니다.

화염 구체 (Fireball) 효과

 컨셉 설계

  • 목표 : 중심부에 밝은 불꽃이 있고, 주변으로 불티가 흩어지는 구체 형태의 화염 효과
  • 주요 특성 : 밝은 중심부, 움직이는 불티, 연기 흔적

 나이아가라 시스템 구성

  1. 중심 불꽃 이미터
  2. 불티 이미터
  3. 연기 흔적 이미터

 중심 불꽃 이미터 설정

[Emitter Update] 모듈
Spawn Rate: 50
[Initialize Particle] 모듈
Lifetime: 0.5 to 1.0
Sprite Size: X=30, Y=30 (초기 크기)
[Color over Life] 모듈
Color: Start(Bright Yellow), Middle(Orange), End(Dark Red)
[Sprite Renderer] 모듈
Material: 불꽃 텍스처를 사용한 애디티브 블렌드 머티리얼

 불티 이미터 설정

[Emitter Update] 모듈
Spawn Rate: 100
[Initialize Particle] 모듈
Lifetime: 0.2 to 0.5
Sprite Size: X=5, Y=5
Velocity: Sphere Distribution (Speed=200, Sphere Radius=20)
[Color over Life] 모듈
Color: Start(Bright Orange), End(Dark Red)
[Sprite Renderer] 모듈
Material: 작은 불꽃 텍스처를 사용한 애디티브 블렌드 머티리얼

 연기 흔적 이미터 설정

[Emitter Update] 모듈
Spawn Rate: 20
[Initialize Particle] 모듈
Lifetime: 1.0 to 2.0
Sprite Size: Start(10), End(50)
[Color over Life] 모듈
Color: Start(Gray, Alpha=0.5), End(Light Gray, Alpha=0)
[Sprite Renderer] 모듈
Material: 연기 텍스처를 사용한 알파 블렌드 머티리얼

 동적 파라미터 활용

 파이어볼의 강도를 조절하기 위한 User Parameter 추가

[User Parameter] 모듈
Name: FireIntensity
Type: Float
Default: 1.0

 이 파라미터를 각 이미터의 스폰 레이트, 파티클 크기, 속도 등에 연결하여 동적으로 조절 가능하게 합니다.

 광원 효과 통합

[Light Renderer] 모듈
Light Radius: 100
Light Color: Orange
Intensity: FireIntensity * 5000

전기 공격 (Lightning Strike) 효과

 컨셉 설계

  • 목표 : 중심에서 여러 갈래로 뻗어나가는 번개 효과
  • 주요 특성 : 빠른 깜빡임, 분기되는 전기 선, 주변 공기의 이온화 효과

 나이아가라 시스템 구성

  1. 주 전기 선 이미터
  2. 분기 전기 선 이미터
  3. 이온화 효과 이미터

 주 전기 선 이미터 설정

[Ribbon Renderer] 모듈
Width: 10
[Initialize Ribbon] 모듈
Ribbon Count: 1
Ribbon Length: 500
[Noise] 모듈
Noise Frequency: 0.1
Noise Amount: 50

 분기 전기 선 이미터 설정 주 전기 선과 유사하게 설정하되, 더 짧고 가는 리본으로 설정합니다.

 이온화 효과 이미터 설정

[Initialize Particle] 모듈
Lifetime: 0.1 to 0.3
Sprite Size: X=5, Y=5
[Color over Life] 모듈
Color: Start(Bright Blue, Alpha=0.8), End(White, Alpha=0)

 동적 파라미터 활용 번개의 강도와 분기 수를 조절하기 위한 User Parameters를 추가합니다.

 광원 효과 통합 빠르게 깜빡이는 점광원을 추가하여 번개의 순간적인 밝기를 표현합니다.

힐링 오라 (Healing Aura) 효과

 컨셉 설계

  • 목표 : 캐릭터 주변을 감싸는 부드러운 빛의 파동 효과
  • 주요 특성 : 상승하는 빛 입자, 주기적인 파동, 부드러운 색상 변화

 나이아가라 시스템 구성

  1. 상승 입자 이미터
  2. 파동 이미터
  3. 주변 빛 이미터

 상승 입자 이미터 설정

[Initialize Particle] 모듈
Lifetime: 2.0 to 3.0
Sprite Size: Start(5), End(0)
Velocity: (0, 0, 50) // 상승 속도
[Color over Life] 모듈
Color: Start(Light Green), Middle(Yellow), End(White, Alpha=0)

 파동 이미터 설정

[Ribbon Renderer] 모듈
Width: Start(0), Middle(100), End(0)
[Initialize Ribbon] 모듈
Ribbon Count: 3
Ribbon Length: 360 // 완전한 원을 형성
[Curl Noise] 모듈
Frequency: 0.5
Amount: 10

 주변 빛 이미터 설정

[Initialize Particle] 모듈
Lifetime: 1.0
Sprite Size: X=500, Y=500
[Color over Life] 모듈
Color: Cycle(Light Green, Yellow, White) with Alpha Fade

 동적 파라미터 활용 힐링의 강도를 나타내는 User Parameter를 추가하고, 이를 파티클의 색상 강도, 크기, 스폰 레이트 등에 연결합니다.

 광원 효과 통합 부드럽게 밝아졌다 어두워지는 점광원을 추가하여 주기적인 힐링 펄스를 표현합니다.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의 연동

  1. 블루프린트를 통한 파라미터 제어
[Cast Spell] Event

[Set Niagara Variable] Node
Target: Spell Effect Niagara System
Variable Name: "SpellIntensity"
Value: Calculated Spell Power
  1. 타이밍 기반 효과 변화
  • 스펠 지속 시간에 따라 파티클 시스템의 파라미터를 동적으로 조절합니다.
  1. 환경 상호작용
  • 물속이나 비 오는 환경에서는 전기 공격의 강도를 높이고, 화염 구체의 크기는 줄이는 등의 조정을 합니다.

최적화 전략

  1. LOD (Level of Detail) 시스템 구현
[System Update] 모듈
LOD Distance: 1000
LOD Method: Particle Count Scale
  1. GPU 시뮬레이션 활용
  • 복잡한 계산이 필요한 이펙트(예 : 전기 공격)에 GPU 시뮬레이션을 적용합니다.
  1. 파티클 수 제한
[Emitter Properties]
Max Particle Count: 적절한 값 설정 (예 : 1000)
  1. 컬링 및 비활성화
  • 화면 밖 이펙트는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도록 설정합니다.

팁과 주의사항

  1. 시각적 임팩트 높이기
  • 색상 대비를 활용하여 주요 효과를 강조합니다.
  • 파티클의 크기와 수명에 변화를 주어 다이나믹한 느낌을 줍니다.
  • 후처리 효과(예 : 블룸)를 활용하여 마법 효과의 신비로움을 강조합니다.
  1. 흔한 실수 피하기
  • 과도한 파티클 사용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주의합니다.
  • 게임의 전반적인 미술 스타일과 조화를 이루도록 합니다.
  • 효과의 규모가 게임 세계관과 맞지 않는 것을 주의합니다.
  1.  사운드와의 조화 파티클 효과와 사운드 효과의 타이밍을 맞추어 시청각적 시너지를 만듭니다.

  2.  테스트 및 피드백 다양한 게임 상황과 환경에서 효과를 테스트하고, 플레이어 피드백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마법과 능력의 시각화는 게임의 분위기와 플레이어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시각 효과를 만들어보세요. 지속적인 실험과 개선을 통해 게임의 세계관에 완벽히 어울리는 마법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