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에서 C++ 코드를 통해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직접 제어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과 최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 절에서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제어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제어 기법
애니메이션 인스턴스 조작
애니메이션 인스턴스를 통해 애니메이션의 기본적인 파라미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몽타주 재생
몽타주를 사용하여 특정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블렌드 스페이스 파라미터 조정
블렌드 스페이스의 파라미터를 동적으로 조정하여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전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고급 애니메이션 제어 기법
프로시저럴 애니메이션 구현
프로시저럴 애니메이션을 통해 동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런타임 IK (Inverse Kinematics) 솔버 활용
IK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팔다리를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커브를 이용한 동적 파라미터 제어
애니메이션 커브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중 특정 파라미터를 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그래프 로직 확장
커스텀 애님 노드 클래스 구현
커스텀 애님 노드를 구현하여 애니메이션 그래프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과 스켈레탈 컨트롤 활용
물리 시뮬레이션과 스켈레탈 컨트롤을 조합하여 더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성능 고려사항
- 애니메이션 업데이트 빈도 최적화
- LOD(Level of Detail) 시스템 활용
대규모 게임에서의 애니메이션 관리 전략
- 애니메이션 풀링 시스템 구현
- 애니메이션 데이터 스트리밍
C++를 통한 애니메이션 제어는 언리얼 엔진에서 높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과 최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인스턴스 조작부터 복잡한 프로시저럴 애니메이션, IK 솔버, 물리 기반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그래프 로직을 C++로 확장하고 커스텀 애님 노드를 구현함으로써 더욱 복잡하고 특화된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