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언리얼 C++ 개발 환경 설정


 언리얼 엔진에서 C++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개발 환경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절에서는 Windows 환경을 기준으로 언리얼 C++ 개발 환경을 설정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Visual Studio 설치 및 구성

 Visual Studio 설치

 1. Visual Studio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버전의 Visual Studio Community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다음 워크로드를 선택합니다.

  • "C++를 사용한 게임 개발"
  • "C++를 사용한 데스크톱 개발"

언리얼 엔진 설치 및 연동

 언리얼 엔진 설치

  1. 언리얼 엔진 공식 웹사이트에서 Epic Games Launcher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
  2. Epic Games Launcher를 실행하고 "언리얼 엔진" 탭에서 최신 버전의 엔진을 설치합니다.

 언리얼 엔진과 Visual Studio 연동

  1. Epic Games Launcher에서 설치된 엔진 버전의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프로젝트 브라우저에서 "새 프로젝트" > "C++" 탭을 선택합니다.
  3. 프로젝트 템플릿을 선택하고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 위치를 지정합니다.
  4. "프로젝트 생성"을 클릭하면 Visual Studio가 자동으로 실행되며 언리얼 엔진과 연동됩니다.

추가 도구 및 플러그인 설치

 Visual Assist (선택사항)

 Visual Assist는 C++ 개발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강력한 Visual Studio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1. Visual Assist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2. Visual Studio에서 도구 > 옵션 > VA X > Unreal Engine에서 언리얼 관련 설정을 활성화합니다.

 ReSharper C++ (선택사항)

 ReSharper C++는 코드 분석 및 리팩토링 도구로,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1. ReSharper C++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2. Visual Studio에서 ReSharper > Options > Code Editing > C++ > Unreal Engine에서 언리얼 관련 설정을 구성합니다.

프로젝트 구조 이해 및 C++ 클래스 추가

 언리얼 C++ 프로젝트 구조

 1. Source 폴더 : C++ 소스 코드 파일들이 위치합니다.

  • ProjectName : 프로젝트 관련 C++ 파일들
  • ProjectNameEditor : 에디터 관련 C++ 파일들 (있는 경우)

 2. Content 폴더 : 블루프린트, 에셋 등의 컨텐츠 파일들이 위치합니다.

 3. ProjectName.uproject : 프로젝트 설정 파일

 4. ProjectName.sln : Visual Studio 솔루션 파일

 C++ 클래스 추가

  1. 언리얼 에디터에서 File > New C++ Class를 선택합니다.
  2. 부모 클래스를 선택하고 (예 : Actor) 클래스 이름을 지정합니다.
  3. 생성된 .h 및 .cpp 파일이 자동으로 Visual Studio에서 열립니다.

빌드 설정 및 프로세스

 기본 빌드 설정

  1. Visual Studio에서 솔루션 탐색기를 엽니다.
  2. 프로젝트를 우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3. "구성 속성" > "C/C++" > "일반"에서 "추가 포함 디렉터리"를 확인합니다. 언리얼 엔진 헤더 파일 경로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빌드 프로세스

  1. Visual Studio에서 F7 키를 눌러 프로젝트를 빌드합니다.
  2. 빌드가 완료되면 언리얼 에디터에서 Ctrl + Alt + F11을 눌러 변경사항을 적용합니다.

개발 환경 설정 시 주의사항 및 문제 해결

 주의사항

  • 언리얼 엔진과 Visual Studio 버전의 호환성을 항상 확인하세요.
  • 프로젝트와 엔진 설치 경로에 공백이나 특수문자를 사용하지 마세요.
  •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Visual Studio를 실행하세요.

 일반적인 문제와 해결 방법

 1. 문제 : "UE4Editor-ProjectName.dll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오류

  • 해결 : 프로젝트를 다시 빌드하고, 언리얼 에디터를 재시작합니다.

 2. 문제 : IntelliSense 오류 (빨간 밑줄)가 있지만 빌드는 성공하는 경우

  • 해결 : "솔루션 탐색기"에서 프로젝트 우클릭 > "Visual Studio cache(프로젝트 이름) 파일 삭제" 선택 후 재시작

 3. 문제 : 외부 라이브러리 통합 시 링크 오류

  • 해결 : 프로젝트의 Build.cs 파일에 적절한 라이브러리 경로와 링크 설정 추가

효율적인 C++ 개발을 위한 IDE 설정 팁

 1. 코드 스니펫 활용

  • Visual Studio의 코드 조각 관리자를 사용하여 자주 사용하는 언리얼 C++ 코드 패턴을 저장하고 빠르게 삽입할 수 있습니다.

 2. 키보드 단축키 커스터마이징

  •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 편리한 키보드 단축키를 설정하세요. 예를 들어, "파일에서 찾기" 기능을 Ctrl + Shift + F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솔루션 탐색기 사용자 지정

  • "솔루션 탐색기" 설정에서 "모든 파일 표시"를 활성화하여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을 볼 수 있게 합니다.

 4. 빠른 실행 활용

  • Visual Studio의 빠른 실행 (Ctrl + Q)을 사용하여 명령이나 설정을 빠르게 찾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5. 자동 서식 설정

  • "도구" > "옵션" > "텍스트 편집기" > "C/C++" > "서식" 에서 언리얼 엔진 코딩 표준에 맞는 자동 서식 규칙을 설정합니다.

 6. 디버깅 창 레이아웃 최적화

  • 디버깅 시 유용한 창들 (예 : 출력, 호출 스택, 조사식 등)을 효율적으로 배치하고 이 레이아웃을 저장해둡니다.

 이러한 설정과 팁들을 활용하면 언리얼 엔진 C++ 개발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 설정은 개인의 취향과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따라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