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트 머신의 기본 활용
스테이트 머신은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서 복잡한 캐릭터 동작을 관리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애니메이션 상태와 그 사이의 전환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트 머신의 기본 개념
스테이트 머신은 다음과 같은 주요 요소로 구성됩니다.
- 스테이트 : 특정 애니메이션 상태를 나타냄 (예 : 대기, 걷기, 달리기)
- 트랜지션 : 한 스테이트에서 다른 스테이트로의 전환 규칙
- 조건 : 트랜지션이 발생하기 위한 조건
- 블렌드 타임 : 스테이트 간 전환 시 애니메이션 블렌딩 시간
스테이트 생성 및 설정
-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의 애님 그래프 열기
- '새 스테이트 머신 추가' 버튼 클릭
- 스테이트 머신 내에서 우클릭하여 새 스테이트 추가
- 각 스테이트에 해당하는 애니메이션 시퀀스 또는 블렌드 스페이스 연결
예시 : 기본 이동 스테이트 머신
트랜지션 규칙 설정
- 두 스테이트 사이에 화살표를 드래그하여 트랜지션 생성
- 트랜지션을 더블클릭하여 규칙 편집 창 열기
- 조건 노드를 추가하여 전환 조건 설정
예시 : 걷기에서 달리기로의 전환
블렌드 타임 조정
- 트랜지션 규칙 편집 창에서 '상세 설정' 섹션 확장
- 블렌드 타임 값 설정 (초 단위)
이렇게 설정하면 스테이트 전환 시 0.2초 동안 부드럽게 블렌딩됩니다.
조건부 트랜지션 구현
복잡한 전환 조건을 구현하기 위해 여러 조건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점프 상태로의 전환
스테이트 노티파이 이벤트 활용
스테이트 노티파이를 사용하여 특정 애니메이션 지점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시퀀스에서 노티파이 추가
-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의 이벤트 그래프에서 해당 노티파이 이벤트 처리
예시 : 발소리 효과 추가
복잡한 애니메이션 로직 구현
스테이트 머신을 활용하여 복잡한 캐릭터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전투 시스템 스테이트 머신
이 구조에서 각 공격 스테이트는 다른 공격으로 연계되거나 회피나 방어 동작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성능 고려사항 및 최적화
1. 스테이트 수 최적화
- 너무 많은 스테이트는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음
- 유사한 스테이트는 블렌드 스페이스로 통합 고려
2. 트랜지션 조건 최적화
- 복잡한 조건은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가능한 간단한 조건 사용, 필요시 사전 계산 값 활용
3. 캐싱 활용
- 자주 사용되는 변수나 계산 결과 캐싱
4. 레이어드 스테이트 머신 사용
- 신체 부위별로 별도의 스테이트 머신 사용
- 예 : 하체 이동, 상체 동작 분리
5. 불필요한 업데이트 방지
- 관련 없는 스테이트의 불필요한 평가 방지
고급 스테이트 머신 테크닉
1. 서브 스테이트 머신
- 복잡한 로직을 캡슐화하여 관리 용이성 향상
2. 스테이트 태그 시스템
- 스테이트에 태그를 할당하여 그룹화 및 쉬운 참조 가능
3. 동적 트랜지션 규칙
- 게임플레이 상황에 따라 트랜지션 규칙 동적 변경
4. 블렌드 프로파일 활용
- 스테이트 전환 시 세밀한 블렌딩 제어
- 신체 부위별 다른 블렌드 타임 적용 가능
예제 : 종합적인 캐릭터 동작 시스템
이 예제는 기본 동작, 이동, 전투, 상호작용, 특수 능력 등 다양한 캐릭터 상태를 포괄하는 종합적인 스테이트 머신 구조를 보여줍니다.
각 주요 스테이트는 자체적인 서브 스테이트 머신을 가질 수 있어 복잡한 동작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