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프린트 인터페이스를 통한 통신
블루프린트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객체 간에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고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통신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 인터페이스 개념
- 정의 :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구현해야 할 메서드의 집합을 정의합니다.
- 목적 : 다양한 객체 타입 간의 일관된 통신 방법을 제공합니다.
- 특징 : 메서드 시그니처만 정의하고, 실제 구현은 각 클래스에서 담당합니다.
인터페이스 생성 방법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Blueprint Class' 선택 후 'Interface' 선택
- 인터페이스 이름 지정 (예 : BPI_Interactable)
인터페이스 구현
- 블루프린트 클래스 열기
- 클래스 설정에서 인터페이스 추가
- 추가된 인터페이스 함수 구현
예 : 상호작용 가능한 객체
인터페이스 호출 방법
- 대상 객체에 대한 참조 획득
- 'Does Implement Interface' 노드로 인터페이스 구현 여부 확인
- 'Call Interface Function' 노드를 사용하여 함수 호출
예 : 플레이어의 상호작용 시스템
다형성 구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양한 객체를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 : 다양한 상호작용 객체 처리
이 예제에서는 모든 액터를 순회하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와만 상호작용합니다.
유연한 시스템 설계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확장 가능하고 모듈화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아키텍처 : 새로운 기능을 인터페이스 구현체로 쉽게 추가
- 서브시스템 분리 : 각 서브시스템을 인터페이스로 정의하여 독립적 개발 가능
- 테스트 용이성 : 목(mock) 객체를 쉽게 생성하여 단위 테스트 수행
인터페이스 vs 직접 참조
특성 | 인터페이스 | 직접 참조 |
---|---|---|
결합도 | 낮음 | 높음 |
유연성 | 높음 | 낮음 |
성능 | 약간의 오버헤드 | 최적 |
다형성 | 용이 | 제한적 |
확장성 | 높음 | 낮음 |
장단점
인터페이스 사용의 장점
- 느슨한 결합으로 모듈성 향상
- 다형성을 통한 유연한 설계 가능
- 코드 재사용성 증가
- 시스템 확장이 용이
인터페이스 사용의 단점
- 추가적인 추상화 계층으로 인한 복잡성 증가
- 직접 참조보다 약간의 성능 오버헤드
- 인터페이스 설계에 더 많은 계획 필요
예제 : 데미지 시스템
이 예제에서 무기는 대상의 구체적인 유형을 알 필요 없이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캐릭터,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 등 다양한 객체가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일관된 방식으로 데미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블루프린트 인터페이스는 객체 간 통신을 유연하고 확장 가능하게 만드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직접 참조에 비해 더 모듈화된 설계가 가능하여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