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날씨 및 시간 시스템의 기초


 언리얼 엔진에서 동적인 날씨와 시간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게임 세계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절에서는 블루프린트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날씨 및 시간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낮 / 밤 주기 시스템 구현

 기본적인 낮/밤 주기는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1. 시간을 나타내는 변수 생성 (0-24 범위의 float)
  2. 틱 이벤트에서 시간 업데이트
  3. 시간에 따라 직사광(Directional Light) 회전
[Event Tick]
    |
[Add Time of Day]
Current Time += DeltaSeconds * TimeMultiplier
    |
[Set Directional Light Rotation]
New Rotation = MakeRotator(0, CurrentTime * 15 - 90, 0)
낮/밤 주기 시스템 노드

동적 조명 변경

 시간에 따른 조명 변화

[Timeline]
    |
[Set Directional Light Intensity]
[Set Directional Light Color]
[Set Sky Light Intensity]
[Set Sky Light Color]
동적 조명 변경 노드

기본 날씨 효과 구현

 비, 눈, 안개 등의 날씨 효과

  1. 파티클 시스템을 사용하여 각 날씨 효과 생성
  2. 블루프린트에서 날씨 상태에 따라 파티클 시스템 활성화/비활성화
[Set Weather State]
    |
[Switch on WeatherState]
    |
[Activate Particle System] <-- Rain
[Activate Particle System] <-- Snow
[Activate Particle System] <-- Fog

 날씨 전환 효과

[Timeline]
    |
[Lerp Particle Spawn Rate]
[Lerp Post Process Settings]
날씨 효과 및 전환 노드

Sky Sphere를 활용한 하늘 변화

 BP_Sky_Sphere를 사용하여 동적 하늘 구현

  1. BP_Sky_Sphere 액터를 레벨에 배치
  2. 시간에 따라 Sun Height 파라미터 업데이트
[Event Tick]
    |
[Calculate Sun Height]
Sun Height = Sin((CurrentTime / 24) * 2 * Pi)
    |
[Set Sky Sphere Sun Height]
Sky Sphere 업데이트 노드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를 활용한 분위기 변화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을 사용하여 전체적인 분위기 조절

[Set Post Process Settings]
Bloom Intensity: 1.0 -> 0.5 (밤)
Color Grading: Cooler tones (밤)
Ambient Occlusion Intensity: 0.5 -> 1.0 (밤)
포스트 프로세스 설정 노드

날씨 및 시간 변화에 따른 게임플레이 영향

 날씨와 시간 상태에 따른 게임플레이 요소 조정

[Event Tick]
    |
[Get Current Weather and Time]
    |
[Switch on WeatherState]
    |
[Modify Player Movement Speed] <-- Rain (감소)
[Modify AI Behavior] <-- Night (경계 증가)
[Change Environment Hazards] <-- Snow (미끄러운 지형)
날씨/시간에 따른 게임플레이 영향 노드

성능 영향 및 최적화

 날씨 시스템은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1. 파티클 시스템 최적화
  • LOD (Level of Detail) 시스템 활용
  • 화면 밖 파티클 시뮬레이션 비활성화
  1. 조명 최적화
  • 동적 조명 사용 최소화
  • 라이트맵 활용
  1.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 최적화
  • 고비용 효과 사용 제한
  •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경량 버전 제작

 성능 모니터링 및 최적화 예제

[Get Frame Rate]
    |
[Branch: Frame Rate < Target?]
    |
[Reduce Weather Effect Intensity] <-- True
[Disable Expensive Post Process Effects]
날씨 시스템 성능 최적화 노드

고급 날씨 시스템 기법

  1. 날씨 전이 시스템
  • 부드러운 날씨 변화를 위한 상태 머신 구현
[Weather State Machine]
    |
[Transition: Clear -> Cloudy]
[Transition: Cloudy -> Rainy]
[Transition: Rainy -> Stormy]
    |
[Blend Weather Parameters]
  1. 지역별 날씨 시스템
  • 레벨의 다른 영역에 서로 다른 날씨 적용
[Get Player Location]
    |
[Determine Weather Zone]
    |
[Apply Zone-Specific Weather]
  1. 계절 시스템
  • 장기적인 날씨 및 환경 변화 구현
[Update Season]
    |
[Modify Vegetation]
[Adjust Day Length]
[Change Weather Probabilities]
고급 날씨 시스템 기법

효과적인 날씨 시스템 설계를 위한 팁

  1. 모듈화
  • 날씨 효과를 개별 컴포넌트로 분리하여 재사용성 높이기
  1. 데이터 주도 설계
  • 날씨 파라미터를 데이터 테이블로 관리하여 쉽게 조정 가능하게 만들기
  1. 사용자 정의 가능성
  • 개발자와 레벨 디자이너가 쉽게 조정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제공
  1. 환경과의 통합
  • 날씨가 환경(식물, 물, 눈)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구현
  1. 오디오 통합
  • 날씨 변화에 따른 적절한 사운드 효과 추가

 예제 : 데이터 주도 날씨 설정

[Load Weather Data Table]
    |
[Get Current Weather Row]
    |
[Set Particle System Properties]
[Set Lighting Properties]
[Set Post Process Properties]
데이터 주도 날씨 설정

 날씨 및 시간 시스템은 게임 세계에 깊이와 몰입감을 더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본적인 낮/밤 주기부터 복잡한 날씨 효과까지, 이러한 시스템은 플레이어에게 동적이고 살아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효과적인 날씨 및 시간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시각적 요소, 게임플레이 영향, 그리고 성능 사이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오픈 월드 게임이나 장시간 플레이되는 게임의 경우, 날씨 시스템의 다양성과 자연스러움이 게임의 전반적인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테스트와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날씨 효과의 강도와 빈도를 조절하고, 플레이어의 게임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하드웨어에서의 성능을 고려하여 확장 가능하고 최적화된 시스템을 설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