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의 환경 쿼리와 트레이싱 기능은 게임 월드와 상호작용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절에서는 블루프린트에서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라인 트레이스
라인 트레이스는 시작점에서 끝점까지 직선을 그어 충돌을 감지하는 방법입니다.
활용 사례 : 발사체 궤적, 시야 체크
스피어 트레이스
스피어 트레이스는 구 형태로 충돌을 감지합니다.
활용 사례 : 범위 공격, 근접 적 감지
박스 트레이스
박스 트레이스는 직육면체 형태로 충돌을 감지합니다.
활용 사례 : 영역 효과, 트리거 영역 설정
오버랩 이벤트
오버랩 이벤트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충돌 감지를 할 수 있습니다.
히트 결과 해석 및 처리
트레이스 결과로 얻은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트레이싱을 이용한 상호작용 구현
예 : 시야 체크 시스템
환경 쿼리 시스템 (EQS) 기본
EQS는 AI의 의사 결정을 위한 고급 쿼리 시스템입니다.
- EQS 쿼리 생성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AI > Environment Query 선택
- 제너레이터 및 테스트 설정
- 블루프린트에서 EQS 쿼리 실행
활용 사례: 최적의 위치 찾기, 동적 커버 포인트 선정
성능 영향 및 최적화
트레이싱과 쿼리는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최적화가 중요합니다:
- 트레이스 빈도 조절
- 트레이스 복잡도 조절
- 채널 및 오브젝트 타입 최적화
- EQS 쿼리 최적화
성능 최적화 예제
고급 트레이싱 기법
- 멀티 트레이스
- 지속적인 트레이스
- 콤플렉스 트레이스
EQS 고급 활용
- 커스텀 EQS 테스트 생성
- EQS 컨텍스트 활용
- EQS 디버깅
- 에디터에서 EQS Testing Pawn 사용
환경 쿼리와 트레이싱은 게임 월드와 상호작용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핵심적인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충돌 감지, 시야 체크, AI 의사결정 등 다양한 게임플레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각 기능의 특성과 성능 영향을 잘 이해하고, 게임의 요구사항에 맞게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특히 대규모 레벨이나 많은 액터가 있는 경우, 트레이싱과 쿼리의 최적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프로파일링과 최적화를 통해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한 환경 상호작용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버깅 도구를 적극 활용하여 복잡한 쿼리나 트레이스의 동작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