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프린트 디버깅 기초
블루프린트 디버깅은 게임 로직의 오류를 찾고 수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절에서는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디버깅 도구와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프린트 스트링을 이용한 기본 디버깅
가장 간단한 디버깅 방법은 'Print String' 노드를 사용하여 변수 값이나 실행 흐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장점
- 구현이 간단하고 빠름
- 실시간으로 값 확인 가능
단점
- 많은 정보를 출력하면 화면이 지저분해짐
- 복잡한 로직에는 적합하지 않음
2. 브레이크포인트 설정
브레이크포인트를 사용하면 특정 지점에서 실행을 일시 중지하고 상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 노드 좌측의 빨간 원을 클릭하여 브레이크포인트 설정
- 게임을 실행하고 브레이크포인트에 도달하면 실행이 중지됨
- 변수 값 확인 및 단계별 실행 가능
팁 : 조건부 브레이크포인트를 사용하여 특정 조건에서만 중지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블루프린트 디버거 사용
블루프린트 디버거는 실행 중인 블루프린트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 'Debug' 버튼을 클릭하여 디버그 모드로 게임 실행
-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Debug' 탭 선택
- 실행 중인 인스턴스 선택 및 변수 값 확인
주요 기능
- 변수 값 실시간 모니터링
- 콜스택 확인
- 실행 흐름 추적
4. 워치 포인트 (Watch Points) 활용
특정 변수의 값이 변경될 때 자동으로 브레이크포인트가 발동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My Blueprint' 패널에서 변수 우클릭
- 'Add Watch' 선택
- 워치 설정 (값 변경 시, 특정 값일 때 등)
5. 실행 흐름 추적
블루프린트의 실행 흐름을 시각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 디버그 모드에서 게임 실행
- 블루프린트 에디터에서 실행되는 노드가 하이라이트됨
- 'Debug' 탭에서 'Trace' 옵션 활성화하여 상세 추적
일반적인 디버깅 시나리오와 해결 방법
1. 변수 값이 예상과 다른 경우
- 워치포인트를 설정하여 값이 변경되는 시점 파악
- 값을 변경하는 모든 노드 검토
2. 특정 로직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
- 해당 로직 전후에 프린트 스트링 노드 추가
- 브레이크포인트를 설정하여 실행 흐름 확인
3. 퍼포먼스 문제
- 'Stats' 명령어를 사용하여 성능 데이터 확인
- 빈번히 호출되는 고비용 노드 식별 및 최적화
4. 런타임 에러
- 출력 로그 확인
- 에러 발생 지점에 브레이크포인트 설정
- Try-Catch 노드를 사용하여 에러 처리
고급 디버깅 기법
1. 커스텀 디버그 노드 생성
- 자주 사용하는 디버그 로직을 함수로 만들어 재사용
2. 시각적 디버깅
- Draw Debug 노드들을 사용하여 3D 공간에 디버그 정보 표시
- 예 : 충돌 체크, 경로 표시 등
3. 리플렉션 시스템 활용
- 'Get All Variables of Class' 노드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변수 정보 추출 및 디버그
디버깅 모범 사례
1. 체계적 접근
- 문제를 작은 단위로 분할하여 접근
-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 반복
2. 로깅 활용
- 중요한 시점마다 로그 남기기
- 개발 빌드와 릴리즈 빌드의 로그 수준 구분
3. 버전 관리 시스템 활용
- 주기적으로 변경사항 커밋
- 문제 발생 시 이전 정상 버전과 비교
4. 동료 리뷰
-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기
- 코드 품질 향상 및 지식 공유
블루프린트 디버깅은 단순히 오류를 찾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이는 시스템의 동작을 깊이 이해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다양한 디버깅 도구와 기법을 익히고 활용하는 것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게임 개발이 가능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