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블루프린트 에디터 인터페이스


블루프린트 에디터 개요

 블루프린트 에디터는 언리얼 엔진에서 비주얼 스크립팅을 위한 주요 작업 공간입니다.

 이 에디터는 다양한 패널과 도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게임 로직을 직관적으로 생성하고 편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주요 구성 요소

 1. 그래프 영역 (Graph Area)

  • 역할 : 노드와 연결을 통해 실제 로직을 구성하는 메인 작업 공간
  • 사용법 : 우클릭으로 새 노드 추가, 드래그&드롭으로 노드 연결

 2. 디테일 패널 (Details Panel)

  • 역할 : 선택된 노드나 변수의 속성을 표시하고 편집
  • 사용법 : 노드 선택 시 자동으로 관련 속성 표시

 3. 툴바 (Toolbar)

  •  역할 : 컴파일, 저장, 디버그 등 주요 기능에 빠르게 접근

     주요 버튼

    • 컴파일 : 블루프린트 변경사항 적용
    • 저장 : 현재 작업 저장
    • 디버그 : 디버그 모드 실행

 4. 내비게이션 바 (Navigation Bar)

  • 역할 : 다른 그래프나 함수로 빠르게 이동
  • 사용법 :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 원하는 위치로 이동

 5. 팔레트 (Palette)

  • 역할 : 사용 가능한 모든 노드 목록 제공
  • 사용법 : 검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노드 찾기, 드래그&드롭으로 그래프에 추가

 6. 내 블루프린트 (My Blueprint)

  • 역할 : 현재 블루프린트의 모든 요소(변수, 함수, 이벤트 등) 관리
  • 사용법 : 새 변수/함수 추가, 더블클릭으로 관련 그래프로 이동

 7. 출력 로그 (Output Log)

  • 역할 : 컴파일 결과, 경고, 에러 메시지 표시
  • 사용법 : 문제 해결 시 참조, 더블클릭으로 관련 노드로 이동

주요 단축키

단축키기능
Ctrl + S저장
Ctrl + C / V복사 / 붙여넣기
Ctrl + Z / Y실행 취소 / 다시 실행
F선택한 노드에 맞춰 뷰 포커스
Alt + 드래그노드 복제
Ctrl + Alt + 드래그선택한 노드 사이에 노드 자동 생성

효율적인 작업 흐름 팁

 1. 노드 검색 활용

  • 단축키 'Tab'을 사용하여 그래프 내에서 직접 노드 검색

 2. 주석 기능 사용

  • 복잡한 로직을 그룹화하고 설명을 추가하여 가독성 향상
  • 단축키 : C (주석 생성)

 3. 북마크 활용

  • 자주 방문하는 노드나 영역에 북마크를 설정하여 빠른 이동
  • 단축키 : Ctrl + [숫자키] (북마크 설정), [숫자키] (북마크로 이동)

 4. 변수 사용 최적화

  • 자주 사용되는 값은 변수로 만들어 재사용성 높이기
  • 변수 기본값 설정으로 초기화 로직 간소화

 5. 함수와 매크로 적극 활용

  • 반복되는 로직은 함수나 매크로로 모듈화
  • 복잡한 로직을 간단한 노드로 캡슐화하여 가독성 향상

 6. 디버그 모드 활용

  • 실행 중 변수 값 확인 및 브레이크포인트 설정으로 효율적인 디버깅
  • 단축키: F5 (디버그 모드 시작/중지)

 블루프린트 에디터는 강력하고 유연한 도구이지만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위의 팁들을 활용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사용을 통해 에디터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