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첫 번째 나이아가라 이펙트


 이 절에서는 간단한 불꽃 효과를 예로 들어 나이아가라 이펙트를 처음부터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새 나이아가라 시스템 생성

  1. 언리얼 에디터의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합니다.
  2. 'FX' > 'Niagara System'을 선택합니다.
  3. 새 시스템의 이름을 "NS_SimpleFlame"으로 지정합니다.
  4. 생성된 에셋을 더블클릭하여 나이아가라 에디터를 엽니다.

이미터 추가

  1. 시스템 개요 패널에서 '+ Add Emitter' 버튼을 클릭합니다.
  2. 'Create new emitter'를 선택합니다.
  3. 이미터 이름을 "E_Flame"으로 지정합니다.

기본 모듈 설정

 스폰 모듈 설정

  1. 이미터 스택의 'Particle Spawn' 섹션에서 '+ Add Module'을 클릭합니다.
  2. 'Spawn Rate'를 선택합니다.
  3. 파라미터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Spawn Rate: 100 (초당 생성되는 파티클 수)

 설명 : 이 설정은 초당 100개의 불꽃 파티클을 생성합니다. 값을 조절하여 불꽃의 밀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티클 업데이트 모듈 설정

  1. 'Particle Update' 섹션에서 다음 모듈들을 추가합니다.

 Add Velocity in Cone

  • Cone Angle: 30 (불꽃이 퍼지는 각도)
  • Velocity Strength: 50 ~ 100 (파티클의 초기 속도 범위)

 설명 : 이 모듈은 원뿔 모양으로 파티클을 분산시킵니다. 각도를 조절하여 불꽃의 퍼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Scale Color

  • Color : 오렌지에서 빨강으로 변하는 그라데이션 설정
  • Alpha : 1에서 0으로 감소하는 커브 설정

 설명 : 이 설정으로 불꽃 파티클의 색상과 투명도를 시간에 따라 변화시킵니다.

 Scale Size

  • Initial Size : (0.5, 0.5, 0.5)
  • Size Multiplier: 1에서 0으로 감소하는 커브 설정

 설명 : 파티클의 크기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시켜 불꽃이 사라지는 효과를 만듭니다.

  1. 'Add Module'을 클릭하고 'Age' 모듈을 추가합니다.
  • Lifetime : 0.5 ~ 1.0 (파티클의 수명 범위)

 설명 : 이 설정으로 각 불꽃 파티클이 0.5초에서 1초 사이의 랜덤한 수명을 가지게 됩니다.

 렌더링 모듈 설정

  1. 'Render' 섹션에서 'Sprite Renderer' 모듈을 선택합니다.
  2. 파라미터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Material : 기본 파티클 머티리얼 선택
  • Sprite Facing : Camera Face
  • Sprite Alignment : VelocityAligned

 설명 : 이 설정은 불꽃 파티클을 항상 카메라를 향하게 하면서 속도 방향으로 정렬합니다.

파티클 속성 미세 조정

  1. 'Particle Update' 섹션에 'Drag' 모듈을 추가합니다.
  • Drag Coefficient : 0.5

 설명: 이 모듈은 파티클의 움직임에 저항을 추가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불꽃 효과를 만듭니다.

  1. 'Add Force' 모듈을 추가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Force : (0, 0, 50)

 설명 : 이 설정은 불꽃이 위로 올라가는 효과를 만듭니다.

이펙트 프리뷰 및 수정

  1. 나이아가라 에디터의 프리뷰 창에서 효과를 확인합니다.
  2. 필요에 따라 파라미터를 조정하여 원하는 불꽃 효과를 만듭니다.
  • 예 : Spawn Rate를 높여 더 밀집된 불꽃 만들기
  • 색상 그라데이션 조정으로 불꽃의 온도감 변경
  • Velocity Strength를 높여 더 활발한 불꽃 만들기

레벨에 이펙트 배치

  1. 나이아가라 에디터에서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Ctrl + S).
  2. 메인 언리얼 에디터로 돌아갑니다.
  3.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NS_SimpleFlame" 에셋을 찾습니다.
  4. 에셋을 레벨 뷰포트로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5. 트랜스폼 툴을 사용해 이펙트의 위치와 크기를 조정합니다.

실행 및 테스트

  1. 에디터에서 'Play'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실행합니다.
  2. 레벨 내에서 불꽃 효과를 확인합니다.
  3. ESC를 눌러 플레이 모드를 종료합니다.

문제 해결 팁

  1. 파티클이 보이지 않는 경우
  • 이미터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Spawn Rate가 0보다 큰지 확인합니다.
  • 렌더링 모듈이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 파티클이 예상과 다르게 동작하는 경우
  • 각 모듈의 설정을 다시 확인합니다.
  • 시뮬레이션을 리셋하고 다시 실행합니다 (나이아가라 에디터에서 'Reset' 버튼 사용).
  1. 성능 이슈가 있는 경우
  • Spawn Rate를 줄여봅니다.
  • 파티클의 Lifetime을 줄입니다.
  • 복잡한 모듈을 간소화하거나 제거합니다.
  1. 색상이나 크기가 이상한 경우
  • Scale Color와 Scale Size 모듈의 설정을 확인합니다.
  • 사용 중인 머티리얼의 설정을 점검합니다.
  1. 이펙트가 레벨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
  • World Outliner에서 이펙트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 이펙트의 가시성(Visibility) 설정을 확인합니다.

추가 실험 아이디어

  1. 불꽃의 색상을 변경하여 다양한 효과 만들기 (예 : 푸른 불꽃, 녹색 불꽃)
  2. Collision 모듈을 추가하여 불꽃이 표면과 상호작용하도록 만들기
  3. Light Renderer를 추가하여 불꽃이 주변을 밝히는 효과 만들기
  4. Audio 모듈을 추가하여 불꽃 소리 효과 넣기
  5. 바람의 영향을 받는 불꽃 효과 만들기 (Vector Field 모듈 사용)

 이 튜토리얼을 통해 기본적인 나이아가라 이펙트 생성 과정을 배웠습니다. 이제 이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파라미터를 조정하고 새로운 모듈을 추가하여 더 복잡하고 흥미로운 효과를 만들어 보세요. 나이아가라 시스템의 진정한 힘은 실험과 창의성에서 나옵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다른 개발자들의 작업을 참고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효과를 만들어 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