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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조명 설정과 환경 조정


 언리얼 엔진에서 조명과 환경 설정은 게임의 시각적 품질과 분위기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기본적인 조명 설정부터 고급 환경 조정 기법까지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조명 유형 및 설정

 디렉셔널 라이트

  • 특성 : 태양광과 같은 원거리 광원 시뮬레이션
  • 사용법
  1. Place Actors 패널 > Lights > Directional Light
  2. 회전을 조절하여 빛의 방향 설정

 설정 예시

Intensity: 3.14 (실제 태양광 강도)
Light Color: Warm white (#FFF5E1)
Cast Shadows: True
Dynamic Shadows: False (성능 최적화)

 포인트 라이트

  • 특성 : 전구나 화염과 같은 점광원
  • 사용법
  1. Place Actors > Lights > Point Light
  2. 위치 조절로 광원 배치

 설정 예시

Intensity: 1000 (실내용)
Attenuation Radius: 1000
Cast Shadows: True
Source Radius: 10 (부드러운 그림자)

 스팟 라이트

  • 특성 : 원뿔 형태의 제한된 범위 조명
  • 사용법 :
  1. Place Actors > Lights > Spot Light
  2. 회전으로 조명 방향 조절

 설정 예시

Inner Cone Angle: 30
Outer Cone Angle: 60
Intensity: 2000
Cast Shadows: True

스카이 라이트와 환경 반사

 스카이 라이트 설정

  1. Place Actors > Lights > Sky Light
  2. Details 패널에서 설정 조정

 주요 설정

Source Type: Captured Scene
Real Time Capture: True (동적 환경 반영)
Intensity: 1.0
Lower Hemisphere Is Solid Color: False

 환경 반사 설정

  1. Window > Rendering > Reflection Environment 활성화
  2. 씬에 Sphere Reflection Capture 액터 배치

 설정 팁

  • 중요 영역마다 Reflection Capture 액터 배치
  • Reflection Capture 액터의 Influence Radius 조정

포스트 프로세스 볼륨

  1. Place Actors > Visual Effects > Post Process Volume
  2. Details 패널에서 다양한 효과 조정

 주요 설정 예시

Bloom:
  Intensity: 0.675
  Threshold: -1
 
Auto Exposure:
  Min Brightness: 0.3
  Max Brightness: 2.0
 
Ambient Occlusion:
  Intensity: 0.5
  Radius: 200

 Tip : "Infinite Extent (Unbound)" 옵션을 활성화하여 전체 레벨에 적용

라이트매스 기본 설정

  1. World Settings > Lightmass 섹션
  2. 주요 파라미터 조정

 설정 예시

Static Lighting Level Scale: 1.0
Indirect Lighting Quality: 4
Num Indirect Lighting Bounces: 3

 Tip : 복잡한 씬의 경우 "Use Precomputed Visibility" 활성화로 성능 향상

동적 조명 vs 정적 조명

  • 동적 조명 : 실시간 변화, 높은 성능 부하
  • 정적 조명 : 사전 계산, 낮은 성능 부하, 제한된 변화

 사용 전략

  • 움직이는 광원 : 동적 조명 사용
  • 고정된 환경 조명 : 정적 조명으로 설정

 설정 방법

Light Actor > Details > Mobility
- Static: 완전히 고정된 조명
- Stationary: 제한적 변화 가능
- Movable: 완전한 동적 조명

볼류메트릭 포그 구현

  1. Directional Light 선택
  2. Details > Volumetric Fog 활성화
  3. World Settings > Default Volumetric Fog 설정 조정

 설정 예시

Scattering Distribution: 0.8
Extinction Scale: 0.5
Emissive Injection Scale: 1.0

시간대와 날씨에 따른 조명 설정

 낮 설정

Directional Light:
  Intensity: 10
  Color: Warm white (#FFF5E1)
Sky Light:
  Intensity: 1.0
  Lower Hemisphere Color: Light blue

 밤 설정

Directional Light:
  Intensity: 0.1
  Color: Dark blue (#1C1C2C)
Sky Light:
  Intensity: 0.2
  Lower Hemisphere Color: Very dark blue

 비/안개 효과

  • 볼류메트릭 포그 강도 증가
  • Sky Light 강도 감소
  • Directional Light 색상을 차갑게 조정

성능과 품질 균형

 1. 그림자 설정 최적화

  • 중요 조명만 동적 그림자 사용
  • 그림자 해상도 조정 (Shadow Resolution Scale)

 2. 라이트맵 해상도 조정

  • Static Mesh > Build Settings > Lightmap Resolution

 3. 반사 최적화

  • Reflection Capture 액터 수 제한
  • Screen Space Reflection 퀄리티 조정

효과적인 분위기 연출 팁

 1. 색상 대비 활용

  • 따뜻한 주 광원 + 차가운 필 라이트

 2. 림 라이팅

  • 캐릭터 뒤에 약한 백라이트 배치

 3. 그림자 활용

  • 긴 그림자로 드라마틱한 효과 연출

 4. 광원 변화

  • 깜빡이는 조명으로 긴장감 조성

조명과 환경 설정의 영향

 1. 시각적 품질

  • 적절한 조명으로 3D 모델의 디테일 강조
  • 전반적인 씬의 분위기와 몰입감 결정

 2. 성능 영향

  • 동적 조명 수가 프레임 레이트에 직접 영향
  • 라이트맵 베이킹 시간이 개발 효율성에 영향

 3. 게임플레이 영향

  • 조명을 통한 플레이어 시선 유도
  • 어둡거나 밝은 영역으로 게임플레이 영역 정의

 언리얼 엔진에서의 조명과 환경 설정은 기술적 지식과 예술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기본적인 조명 유형과 설정 방법을 숙지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더 복잡하고 세련된 조명 기법을 적용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성능과 시각적 품질 사이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품질의 정적 라이팅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한 부분에만 선별적으로 동적 조명을 사용하는 전략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포스트 프로세스 효과를 통해 전체적인 씬의 분위기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조명 설정 시 항상 실제 환경을 관찰하고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광의 특성, 인공 조명의 다양한 효과 그리고 다양한 날씨와 시간대에 따른 조명 변화를 연구하면 더욱 현실감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