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환경 효과 (안개, 조명) 추가


 언리얼 엔진에서 환경 효과는 게임 세계의 분위기를 크게 향상시키고 플레이어의 몰입감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다양한 환경 효과를 추가하고 조정하는 방법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볼류메트릭 포그 설정

  1. 활성화 방법
  • World Settings > Fog > Volumetric Fog 체크
  1. 기본 설정
Directional Light > Details:
- Volumetric Scattering Intensity: 1
- Volumetric Shadow Dim Factor: 0.75
  1. 포그 밀도 조정
Exponential Height Fog Actor > Details:
- Fog Density: 0.02
- Fog Height Falloff: 0.2
  1. 고급 설정
Post Process Volume > Volumetric Fog:
- Scatter Distribution: 0.8
- Extinction Scale: 0.5

지역화된 안개 효과

  1. Fog Volumes 사용
  • Place Actors > Visual Effects > Atmospheric Fog
  • 배치 후 크기와 밀도 조정
  1. 파티클 시스템 활용
Particle System:
- Emitter Type: GPU Sprites
- Material: 투명한 안개 텍스처
- Spawn Rate: 10-50 (상황에 따라 조정)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한 대기 효과

  1. 먼지 입자 효과
Particle System:
- Emitter Type: GPU Sprites
- Material: 작은 점 텍스처
- Spawn Rate: 100-500
- Lifetime: 5-10 seconds
- Initial Velocity: Minimal upward drift
  1. 빛줄기 효과
Particle System:
- Emitter Type: GPU Sprites
- Material: 긴 줄무늬 텍스처
- Spawn Rate: 1-5
- Lifetime: 2-3 seconds
- Initial Velocity: Slow downward movement

고급 조명 기법

  1. IES 프로필 적용
  • Point Light 또는 Spot Light 선택
  • Details > Light Profiles > IES Texture 선택
  1. 광선 효과 (God Rays)
Directional Light > Details:
- Light Shaft Occlusion: 0.5
- Light Shaft Bloom Scale: 0.2
- Light Shaft Bloom Tint: Warm yellow
  1. 렌즈 플레어
Directional Light > Details:
- Light Function Material: 렌즈 플레어 머티리얼 선택
- Light Function Scale: 1000 (조정 가능)

동적 시간 변화에 따른 환경 효과

  1. Sky Atmosphere 컴포넌트 사용
  • Place Actors > Visual Effects > Sky Atmosphere
  1. 시간에 따른 색상 변화
Blueprint:
- Get Current Time
- Lerp between color values based on time
- Set Directional Light Color
- Set Sky Light Color
  1. 포그 밀도 변화
Blueprint:
- Adjust Exponential Height Fog parameters
- Fog Density and Height Falloff based on time

날씨 시스템 기본 설정

  1. 비 효과
Particle System:
- Emitter Type: GPU Sprites
- Material: 비 줄기 텍스처
- Spawn Rate: Adjustable (e.g., 1000-5000)
- Lifetime: 1-2 seconds
- Initial Velocity: Downward, adjustable for wind
  1. 바람 효과
  • World Settings > Wind > Cloud Velocity 조정
  • 식물에 Simple Grass Wind 컴포넌트 추가
  1. 번개 효과
Blueprint:
- Spawn Point Light with high intensity
- Rapid fade in/out
- Random interval trigger

다양한 환경별 효과 적용 전략

  1. 실내 환경
  • 지역화된 안개로 공기 중 먼지 표현
  • IES 프로필을 활용한 사실적인 조명
  • 창문을 통한 광선 효과
  1. 실외 환경
  • 볼류메트릭 포그로 원거리 대기 표현
  • 동적 시간 시스템으로 낮/밤 변화
  • 파티클 시스템으로 자연 요소 (꽃가루, 낙엽) 표현
  1. 수중 환경
  • 볼류메트릭 포그로 물속 탁도 표현
  • Post Process Volume으로 색상 필터 적용
  • 파티클 시스템으로 부유물 표현

성능 최적화 기법

  1. LOD (Level of Detail) 시스템 활용
  • 원거리 효과 간소화
  1. 파티클 시스템 최적화
  • GPU 파티클 사용
  • 필요 이상의 파티클 수 지양
  1. 조명 최적화
  • 정적 조명 활용
  • 그림자 캐스팅 조명 수 제한

사실적인 환경 표현을 위한 팁

  1. 참조 이미지 활용
  • 실제 환경 사진을 참고하여 효과 조정
  1. 미세한 디테일 추가
  • 작은 먼지 입자, 희미한 안개 등으로 깊이감 증가
  1. 색상 그레이딩
  • Post Process Volume의 Color Grading 도구 활용
  1. 시간에 따른 변화
  • 서서히 변화하는 조명과 환경 효과로 생동감 부여

환경 효과가 게임플레이 경험에 미치는 영향

  1. 시각적 스토리텔링
  • 안개로 미스터리한 분위기 연출
  • 조명으로 플레이어 시선 유도
  1. 게임플레이 영향
  • 시야 제한으로 긴장감 조성
  • 날씨 변화에 따른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변화
  1. 몰입감 증대
  • 사실적인 환경 효과로 게임 세계의 현실감 향상
  • 동적 변화로 생동감 있는 세계 구현

 언리얼 엔진에서의 환경 효과 구현은 기술적 지식과 예술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기본적인 효과 설정 방법을 익힌 후, 점진적으로 더 복잡하고 세련된 효과를 적용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성능과 시각적 품질 사이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효과는 성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항상 최적화를 염두에 두고 효과를 적용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의 전반적인 아트 스타일과 톤에 맞는 효과를 선택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 효과는 단순한 시각적 요소를 넘어 게임플레이와 내러티브에 깊이 연관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개는 공포 게임에서 긴장감을 조성하는 도구가 될 수 있고, 동적 날씨 시스템은 생존 게임에서 중요한 게임플레이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 효과 구현은 지속적인 실험과 반복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다양한 설정을 시도해보고, 팀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며, 플레이테스트를 통해 효과의 적절성을 검증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게임 세계를 더욱 풍부하고 몰입감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