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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셋 임포트 및 관리


 언리얼 엔진에서 효율적인 에셋 임포트와 관리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에셋을 임포트하고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대규모 프로젝트에서의 효과적인 에셋 관리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에셋 임포트 프로세스

 1. 콘텐츠 브라우저 열기 : 에디터 하단의 'Content Browser' 탭 선택

 2. 임포트 방법

  • 드래그 앤 드롭 : 파일을 콘텐츠 브라우저로 직접 드래그
  • 임포트 버튼 사용 : 'Import' 버튼 클릭 후 파일 선택

 3. 임포트 설정 조정 : 팝업 창에서 필요한 설정 조정

 4. 임포트 확인 : 'Import' 또는 'Import All' 클릭

지원되는 주요 파일 형식

  • 3D 모델 : FBX, OBJ, DAE
  • 텍스처 : PNG, TGA, PSD, JPEG
  • 오디오 : WAV, MP3, OGG
  • 애니메이션 : FBX, BVH
  • 기타 : CSV, JSON, XML

임포트 설정 옵션

 3D 모델 (예 : FBX)

Static Mesh Settings:
- Generate Lightmap UVs: True
- Import Materials: True
- Import Textures: True
 
Skeletal Mesh Settings:
- Import Animations: True
- Import Morphs: True

 텍스처

Texture Settings:
- Compression Settings: Default (DXT1/5)
- MIP Gen Settings: FromTextureGroup
- Texture Group: World (또는 용도에 맞는 그룹)

 오디오

Sound Settings:
- Compression Quality: 90
- Sound Class: Master

에셋 네이밍 컨벤션

 일관된 네이밍 규칙은 에셋 관리와 협업을 용이하게 합니다.

 예시

 1. 텍스처 : T_[AssetName][Type][Variant]

  • T_Wood_Diffuse_01

 2. 스태틱 메시 : SM_[AssetName]_[Variant]

  • SM_Chair_Wooden_01

 3. 스켈레탈 메시 : SK_[CharacterName]_[Variant]

  • SK_Player_Default

 4. 머티리얼 : M_[AssetName]_[Variant]

  • M_Wood_Polished

폴더 구조 설계

 효율적인 폴더 구조는 에셋 찾기와 관리를 쉽게 만듭니다.

 예시 구조

Content/
├── Characters/
│   ├── Player/
│   └── NPCs/
├── Environments/
│   ├── Props/
│   └── Terrains/
├── Materials/
├── Textures/
├── Audio/
└── UI/

메타데이터 관리

 에셋에 메타데이터를 추가하여 검색과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1. 에셋 선택 후 우클릭 > Asset Actions > Add Tags
  2. 관련 태그 추가 (예 : "Wood", "Furniture", "Interior")
  3. 콘텐츠 브라우저의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태그 기반 검색

버전 관리 전략

 1. 에셋 버전 관리

  • 파일명에 버전 번호 추가 (예 : SM_Chair_Wooden_01_v2)
  • 주요 변경사항은 새 버전으로 저장

 2. 소스 컨트롤 통합

  • Git LFS 또는 Perforce 사용
  • .uasset 및 .umap 파일 추적
  • 대용량 바이너리 파일은 별도 관리

대규모 프로젝트에서의 에셋 관리

 1. 에셋 카탈로그 시스템 구축

  • 내부 데이터베이스 또는 스프레드시트 활용
  • 에셋 정보, 사용처, 담당자 등 기록

 2. 에셋 번들링

  • 관련 에셋을 그룹화하여 관리
  • 언리얼의 Collections 기능 활용

 3. 자동화 스크립트 활용

  • Python 스크립팅으로 반복 작업 자동화
  • 에셋 임포트, 설정 변경 등 일괄 처리

팀 협업을 위한 에셋 공유 및 동기화

 1. 중앙 집중식 에셋 서버 구축

  • Perforce 등의 버전 관리 시스템 활용
  • 권한 관리로 에셋 접근 제어

 2. 에셋 잠금 시스템 활용

  • 동시 편집 방지를 위한 체크아웃 시스템 사용

 3. 변경 사항 커뮤니케이션

  • 주요 에셋 변경 시 팀 내 공유
  • 변경 로그 작성 및 공유

에셋 최적화 기법

 1. LOD (Level of Detail) 설정

Static Mesh Editor > LOD Settings
Auto Compute LOD Distances: True

 2. 텍스처 압축

Texture Editor > Compression Settings
Use설정에 따라 적절한 압축 방식 선택

 3. 머티리얼 인스턴스 활용

  • 기본 머티리얼 생성 후 인스턴스로 변형 활용

 4. 에셋 쿠킹

  • 불필요한 데이터 제거로 빌드 크기 감소

에셋 관리가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

 1. 성능 영향

  • 최적화된 에셋 = 더 나은 게임 성능
  • 적절한 LOD 설정으로 렌더링 부하 감소

 2. 개발 효율성

  • 체계적인 관리 = 빠른 에셋 찾기 및 활용
  • 일관된 네이밍과 구조로 팀 생산성 향상

 3. 메모리 관리

  • 최적화된 텍스처와 메시 = 낮은 메모리 사용량
  • 효율적인 스트리밍으로 로딩 시간 감소

 4. 반복 작업 감소

  • 자동화된 임포트 및 설정 = 시간 절약
  • 표준화된 프로세스로 일관성 유지

실제 적용 예시 : 오픈 월드 RPG 프로젝트

 1. 환경 에셋 관리

Content/Environments/
├── Biomes/
│   ├── Forest/
│   ├── Desert/
│   └── Mountains/
├── Props/
│   ├── Natural/
│   └── Man-made/
└── Textures/
      ├── Terrain/
      └── Foliage/

 2. 캐릭터 에셋 구조

Content/Characters/
├── Player/
│   ├── Meshes/
│   ├── Animations/
│   ├── Materials/
│   └── Textures/
└── NPCs/
      ├── Humanoids/
      └── Creatures/

 3. 에셋 임포트 자동화 스크립트

import unreal
 
def batch_import_assets(source_path, destination_path):
      asset_tasks = []
      for filename in os.listdir(source_path):
         if filename.endswith(".fbx"):
            task = unreal.AssetImportTask()
            task.filename = os.path.join(source_path, filename)
            task.destination_path = destination_path
            task.automated = True
            asset_tasks.append(task)
      
      unreal.AssetToolsHelpers.get_asset_tools().import_asset_tasks(asset_tasks)
 
# 사용 예 :
batch_import_assets("C:/MyAssets/Characters", "/Game/Characters")

 4. 성능 모니터링 및 최적화

  • 정기적인 프로파일링 세션 실시
  • 고성능 요구 지역 식별 및 에셋 최적화
  • LOD 및 스트리밍 설정 지속적 조정

 효과적인 에셋 임포트와 관리는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핵심입니다.

 잘 구조화된 에셋 관리 시스템은 개발 속도를 높이고, 팀 협업을 원활하게 하며 최종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에셋 관리는 단순히 파일을 정리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게임의 성능과 품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