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자산 브라우저와 폴더 구조


 언리얼 엔진의 콘텐츠 브라우저와 효율적인 폴더 구조는 프로젝트 관리의 핵심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콘텐츠 브라우저의 주요 기능과 최적의 폴더 구조 설계 방법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콘텐츠 브라우저 주요 기능

 검색 기능

  • 검색 바 사용 : 상단의 검색 창에 키워드 입력
  • 고급 검색 : 우측 돋보기 아이콘 클릭 > 상세 검색 옵션 설정

 예시

검색어: "Player" AND "Mesh" NOT "Skeletal"
결과: "Player"와 "Mesh"를 포함하지만 "Skeletal"은 제외한 에셋 표시

 필터링

  • 에셋 유형별 필터 : 우측 상단의 필터 드롭다운 메뉴 사용
  • 사용자 정의 필터 : 필터 메뉴 > New Custom Filter

 예시

Custom Filter: "Environment Assets"
Conditions:
- Asset Path contains "Environments"
- Asset Type is Static Mesh OR Texture

 정렬

  • 열 헤더 클릭 : 이름, 유형, 크기 등으로 정렬
  • 사용자 정의 열 : 우클릭 > Choose Columns > 원하는 속성 선택

 에셋 관리

  • 복사 / 붙여넣기 : Ctrl+C, Ctrl+V 또는 우클릭 메뉴 사용
  • 이동 : 드래그 앤 드롭 또는 우클릭 > Move
  • 삭제 : Delete 키 또는 우클릭 > Delete

 주의 : 삭제 시 참조 확인 필수

 고급 기능

  • 콜렉션 : Window > Collections > New Collection
  • 즐겨찾기 : 에셋 / 폴더 우클릭 > Add to Favorites

효율적인 폴더 구조 설계

 기본 구조

Content/
├── Characters/
│   ├── Player/
│   └── NPCs/
├── Environments/
│   ├── Landscape/
│   └── Props/
├── Weapons/
├── UI/
├── Materials/
├── Textures/
└── Blueprints/

 프로젝트 규모별 전략

  • 소규모 프로젝트 : 단순한 구조 유지
  • 대규모 프로젝트 : 세분화된 구조와 명확한 네이밍 규칙 적용

 대규모 프로젝트 예시

Content/
├── Characters/
│   ├── Player/
│   │   ├── Meshes/
│   │   ├── Animations/
│   │   ├── Blueprints/
│   │   └── Materials/
│   └── NPCs/
│       ├── Friendly/
│       └── Hostile/
├── Environments/
│   ├── Biomes/
│   │   ├── Forest/
│   │   ├── Desert/
│   │   └── Mountain/
│   └── Props/
│       ├── Natural/
│       └── ManMade/
...

 명명 규칙

  • 프리픽스 사용 : SM_ (Static Mesh), T_ (Texture), M_ (Material)
  • 일관성 유지 : CamelCase 또는 snake_case 중 하나로 통일
  • 버전 관리 : v1, v2 등의 접미사 사용

 예시

SM_Player_Base_v2
T_Environment_Grass_Diffuse
M_Character_Skin_Default

 에셋 카테고리화

  • 기능별 그룹화 : 게임플레이 관련 에셋을 한 폴더에 모음
  • 레벨별 구성 : 각 레벨에 사용되는 에셋을 별도 폴더로 관리

 예시

Content/
├── Gameplay/
│   ├── Abilities/
│   ├── Items/
│   └── Quests/
├── Levels/
│   ├── Tutorial/
│   ├── MainCity/
│   └── Dungeons/

대규모 팀에서의 폴더 구조 관리

 접근 권한 설정

  • 폴더별 권한 관리 : Perforce 등의 버전 관리 시스템 활용
  • 역할 기반 접근 : 아티스트, 프로그래머 등 역할별 접근 권한 설정

 명확한 가이드라인 수립

  • 문서화 : 폴더 구조와 명명 규칙에 대한 상세 문서 작성
  • 정기적 리뷰 : 구조의 적절성을 주기적으로 검토 및 업데이트

 자동화 도구 활용

  • 폴더 구조 검증 스크립트 : Python 등을 활용한 자동 검사
  • 에셋 정리 도구 : 미사용 에셋 식별 및 정리

 예시 스크립트

import unreal
 
def validate_folder_structure():
    content_dir = "/Game"
    required_folders = ["Characters", "Environments", "UI"]
    
    for folder in required_folders:
        path = f"{content_dir}/{folder}"
        if not unreal.EditorAssetLibrary.does_directory_exist(path):
            print(f"Warning: Required folder {folder} does not exist")
 
validate_folder_structure()

에셋 의존성 관리

 참조 뷰어 활용

  • 에셋 우클릭 > Asset Actions > Reference Viewer
  • 의존성 체인 시각화 및 분석

 모듈화 설계

  • 공통 에셋 식별 : 자주 사용되는 에셋을 별도 관리
  •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 생성 : 에셋 의존성 최소화

효율적인 에셋 검색 및 재사용

 메타데이터 활용

  • 태그 시스템 : 에셋에 관련 키워드 태그 추가
  • 커스텀 메타데이터 : 프로젝트 특화 정보 추가

 에셋 라이브러리 구축

  • 재사용 가능한 에셋 모음: 공통 UI 요소, 기본 머티리얼 등
  • 문서화: 각 라이브러리 에셋의 사용법 및 특성 기록

폴더 구조가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

 성능 영향

  • 로딩 시간 : 잘 구조화된 폴더로 필요한 에셋만 빠르게 로드
  • 메모리 사용 : 효율적인 구조로 불필요한 에셋 로딩 방지

 개발 효율성

  • 협업 향상 : 명확한 구조로 팀원 간 혼란 감소
  • 유지보수 용이성 : 구조화된 폴더로 업데이트 및 수정 편리

 확장성

  • 새 콘텐츠 통합 : 잘 설계된 구조로 새 에셋 쉽게 추가
  • 프로젝트 스케일링 : 대규모 확장 시에도 일관성 유지 가능

 잘 구성된 콘텐츠 브라우저와 폴더 구조는 프로젝트의 기반이 됩니다. 이는 단순히 파일을 정리하는 것을 넘어 전체 개발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체계적인 구조는 팀원 간의 협업을 원활하게 하고, 에셋의 재사용성을 높이며, 프로젝트의 확장성을 보장합니다.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초기에 잘 설계된 폴더 구조가 장기적으로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는 개발 속도를 높이고, 버그 발생을 줄이며,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충분한 시간을 들여 폴더 구조를 계획하고, 팀 전체가 이를 일관되게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폴더 구조와 에셋 관리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프로젝트의 진행에 따라 진화하는 동적인 프로세스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리뷰와 필요에 따른 구조 조정을 통해 항상 프로젝트의 현재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최적의 구조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을 통해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