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드에서는 에디터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을 살펴보고, 각 영역별 최적화 전략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요 성능 영향 요소
하드웨어 사양
프로젝트 복잡도
에디터 설정
에셋 관리
뷰포트 설정
하드웨어 최적화
SSD 사용 : 프로젝트와 엔진을 SSD에 설치
RAM 증설 : 최소 16GB, 권장 32GB 이상
그래픽 카드 : VRAM 8GB 이상 권장
CPU : 멀티코어 프로세서 활용
예시 설정
프로젝트 복잡도 관리
월드 컴포지션 활용
레벨 스트리밍 최적화
액터 인스턴싱 사용
에디터 설정 최적화
실시간 렌더링 조정
자동 저장 간격 조정
뷰포트 성능 설정
에셋 관리 최적화
텍스처 스트리밍 활용
에셋 디스크 캐시 사용
미사용 에셋 정리
뷰포트 성능 향상
실시간 렌더링 최적화
LOD 설정 조정
라이팅 빌드 최적화
에셋 로딩 시간 단축
에셋 프리로딩
패키징 설정 최적화
에셋 청크 크기 조정
메모리 사용 최적화
가비지 컬렉션 설정
메모리 프로파일링
에디터 메모리 제한 설정
대규모 프로젝트 성능 관리
모듈식 레벨 디자인
레벨을 작은 섹션으로 분할
레벨 스트리밍 적극 활용
에셋 관리 시스템 구축
명확한 네이밍 컨벤션 수립
에셋 버전 관리 시스템 도입
빌드 파이프라인 최적화
증분 빌드 시스템 구축
자동화된 빌드 프로세스 도입
협업 환경에서의 성능 최적화
공유 에디터 설정
버전 관리 시스템 최적화
Git LFS 사용 (대용량 파일 관리)
Perforce 사용 (대규모 프로젝트)
네트워크 캐싱
성능 모니터링 및 분석 도구
언리얼 인사이트
프로파일러
메모리 프로파일러
통계 명령어
실제 적용 예시 : 오픈 월드 게임 프로젝트
레벨 스트리밍 설정
LOD 시스템 최적화
라이팅 최적화
텍스처 스트리밍 설정
프로파일링 및 모니터링
에디터의 성능 최적화는 개발 생산성과 프로젝트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최적화된 에디터 환경은 개발자들이 더 빠르게 이터레이션하고, 복잡한 기능을 더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작은 성능 개선이 누적되어 전체 개발 과정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는 지속적인 프로세스입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정기적으로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새로운 최적화 기회를 발견하며, 팀 전체가 최적화 관행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는 모든 성능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므로, 소프트웨어 레벨의 최적화와 효율적인 작업 관행을 병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성능 최적화는 팀 전체의 노력이 필요한 과제입니다. 개발자, 아티스트, 디자이너 모두가 성능을 고려한 작업 방식을 채택하고, 서로의 경험과 최적화 기법을 공유하는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장기적인 프로젝트 성공의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