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설정과 기본 옵션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의 설정과 기본 옵션을 올바르게 구성하는 것은 효율적인 개발과 최종 제품의 품질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프로젝트 설정의 주요 섹션과 중요한 옵션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프로젝트 유형에 따른 최적의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설정 메뉴 탐색
프로젝트 설정에 접근하려면
- 에디터 상단 메뉴에서 Edit > Project Settings 선택
- 왼쪽 패널에서 원하는 카테고리 선택
주요 섹션 및 옵션
Maps & Modes
- Default Maps : 게임 시작 시 로드될 기본 맵 설정
- Default GameMode : 기본 게임 규칙 정의
Packaging
- Packaging 설정 : 최종 빌드를 위한 옵션
Platforms
- 각 플랫폼별 특정 설정 구성
Engine - Input
- 입력 설정 : 키보드, 마우스, 게임패드 등의 입력 매핑
Engine - Collision
- 콜리전 채널 및 프로파일 설정
Engine - Rendering
- 그래픽 품질 및 성능 관련 설정
게임플레이 관련 중요 설정
네트워크 복제 설정
- Engine > Networking and Multiplayer
저장 시스템 설정
- Engine > Saving and Loading
AI 설정
- Engine > AI System
프로젝트 유형별 권장 설정
싱글플레이어 게임
- Networking and Multiplayer > Network Mode: Standalone
- Enable Cheats: True (개발 및 테스트용)
멀티플레이어 게임
- Networking and Multiplayer > Network Mode: Listen Server 또는 Dedicated Server
- Replication Graph: Enabled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최적화)
오픈 월드 게임
- World Settings > World Composition: Enabled
- Streaming > Level Streaming Volume Preload Time: 5.0
- Rendering > Distance Field AO: Enabled
성능과 품질 균형을 위한 최적화 전략
- LOD (Level of Detail) 설정 최적화
- 섀도우 품질 조정
-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 최적화
- 텍스처 스트리밍 설정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설정 팁
- 플랫폼별 그래픽 설정 프리셋 생성
- 입력 시스템 유연성 확보
- 에셋 관리 전략
프로젝트 설정 변경이 미치는 영향
1. 개발 프로세스에 미치는 영향
- 빌드 시간 : 패키징 설정에 따라 크게 변동
- 이터레이션 속도 : 자동 저장, 라이브 코딩 등의 설정으로 향상
- 협업 효율 : 버전 관리 및 병합 충돌 최소화를 위한 설정 중요
2. 최종 제품에 미치는 영향
- 성능 : 렌더링, 물리, AI 설정 등이 FPS에 직접적 영향
- 품질 : 그래픽 설정이 시각적 품질 결정
- 사용자 경험 : 입력 설정, UI 반응성 등이 전반적인 게임 느낌 좌우
적용 예시 : 오픈 월드 RPG 프로젝트 설정
- 월드 구성
- 성능 최적화
- 저장 시스템
- AI 및 크라우드
- 네트워킹 (co-op 지원)
- 콘텐츠 스트리밍
프로젝트 설정을 신중하게 구성하는 것은 게임 개발의 핵심 단계입니다.
올바른 설정은 개발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고 최종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질수록 초기 설정의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프로젝트 설정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개발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조정되고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정기적인 성능 테스트와 팀 멤버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설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고려할 때는 초기부터 각 플랫폼의 특성과 제한사항을 고려한 설정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는 후반 개발 단계에서의 대규모 리팩토링이나 최적화 작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