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에디터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


 언리얼 엔진 에디터의 레이아웃을 개인의 작업 스타일과 프로젝트 요구사항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은 작업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에디터 레이아웃을 최적화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기본 레이아웃 조정

 패널 재배치

  1. 패널의 탭을 클릭하고 드래그합니다.
  2. 화면 가장자리나 다른 패널 근처로 가져가면 도킹 가이드가 나타납니다.
  3. 원하는 위치에 놓아 도킹합니다.

 예 : 콘텐츠 브라우저를 화면 오른쪽으로 이동

콘텐츠 브라우저 탭 클릭 → 오른쪽으로 드래그 → 도킹 가이드에 맞춰 놓기

 크기 조절

  • 패널 경계를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절합니다.

 탭 관리**

  • 탭을 드래그하여 순서 변경
  • 탭을 패널 밖으로 드래그하여 새 창으로 분리

새 레이아웃 생성 및 저장

  1. 원하는 대로 레이아웃을 조정합니다.
  2. 메인 메뉴에서 Window → Layouts → Save Layout 선택
  3. 레이아웃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예 : 레벨 디자인용 레이아웃 저장

레이아웃 조정 → Window → Layouts → Save Layout → 
이름 입력: "LevelDesign_Layout" → Save

 저장된 레이아웃 불러오기 : Window → Layouts → 저장된 레이아웃 이름 선택

다중 모니터 설정

  1. 에디터를 다중 모니터로 확장 : Window → New Window
  2. 새 창을 다른 모니터로 드래그
  3. 각 모니터의 창에 적절한 패널 배치

 예 : 듀얼 모니터 설정

모니터 1: 메인 뷰포트, 월드 아웃라이너
모니터 2: 콘텐츠 브라우저, 디테일 패널, 출력 로그

작업 유형별 최적화된 레이아웃

 레벨 디자인 레이아웃

  • 큰 뷰포트
  • 월드 아웃라이너 강조
  • 플레이스 액터 패널 표시

 프로그래밍 레이아웃

  • 블루프린트 에디터 최대화
  • 출력 로그 패널 확대
  • 클래스 브라우저 접근성 향상

 아트 작업 레이아웃

  • 큰 뷰포트
  • 머티리얼 에디터 쉽게 접근
  • 콘텐츠 브라우저 강조

효율적인 작업 공간 관리 기법

  1. 자주 사용하는 패널을 핫키로 토글
  • Viewports → Actor Pickers → Place Actor Cet
  1. 탭 그룹 활용
  • 유사한 기능의 패널을 하나의 탭 그룹으로 관리
  1. 플로팅 패널 활용
  • 일시적으로 필요한 패널은 플로팅 상태로 유지
  1. 뷰포트 설정 최적화
  • Show → Advanced → High Resolution Screenshot 등 필요한 옵션만 표시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의 영향

  1. 작업 효율성 향상
  • 자주 사용하는 도구에 빠르게 접근
  • 불필요한 UI 요소 제거로 집중도 향상
  1. 학습 곡선 감소
  •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는 레이아웃으로 새 팀원의 적응 속도 향상
  1. 일관성 유지
  • 팀 전체가 유사한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협업 효율성 증대

팀 내 일관된 레이아웃 사용의 장점

  1. 문제 해결 용이성
  • 동일한 레이아웃에서 문제 재현 및 해결 가능
  1. 교육 및 온보딩 효율화
  • 표준화된 레이아웃으로 새 팀원 교육 시간 단축
  1. 원격 협업 개선
  • 화면 공유 시 동일한 레이아웃으로 의사소통 원활화

실제 적용 예시: 액션 게임 프로젝트 레이아웃

  1. 메인 뷰포트 (50% 화면)
  • 게임 월드 시각화 및 실시간 편집
  1. 콘텐츠 브라우저 (우측 20%)
  • 에셋 빠른 접근 및 관리
  1. 월드 아웃라이너 (좌측 15%)
  • 레벨 구조 빠른 탐색
  1. 디테일 패널 (우측 하단 15%)
  • 선택된 객체 속성 편집
  1. 출력 로그 (하단 탭)
  • 디버그 정보 모니터링
  1. 플레이스 액터 패널 (좌측 탭)
  • 자주 사용하는 액터 빠른 배치

 이 레이아웃 구성

  • 큰 뷰포트로 시각적 작업 용이
  • 주요 패널들의 균형 잡힌 배치로 다양한 작업 병행 가능
  • 탭 사용으로 공간 절약 및 필요 시 빠른 접근

 레이아웃 저장 및 공유

  1. 레이아웃 저장: Window → Layouts → Save Layout → "ActionGame_Standard"
  2. 팀원들과 저장된 레이아웃 파일 공유
  3. 팀 가이드라인에 표준 레이아웃 사용 명시

 언리얼 엔진 에디터의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은 단순한 UI 조정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잘 구성된 레이아웃은 작업 흐름을 개선하고, 팀의 생산성을 높이며,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개인이나 팀의 요구사항에 따라 레이아웃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거나 작업 방식이 변경될 때마다 레이아웃을 재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세요.

 마지막으로,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은 개인의 선호도와 팀의 표준 사이의 균형을 찾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팀 내에서 기본 레이아웃을 공유하되, 개인이 필요에 따라 약간의 조정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를 통해 일관성과 개인화의 장점을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