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 프로젝트 실행
언리얼 엔진에서 첫 번째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기본 환경을 이해하는 것은 게임 개발 여정의 중요한 첫 걸음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프로젝트 실행부터 기본 환경 탐색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 빌드 및 실행
- 언리얼 에디터에서 프로젝트 열기
- 메인 툴바에서 "빌드" 버튼 클릭 (단축키 : Ctrl+Alt+F5)
- 빌드 완료 후 "플레이" 버튼 클릭 (단축키 : Alt+P)
주의 : 첫 빌드는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세요.
플레이 모드 진입/종료
- 진입 : 에디터 툴바의 "플레이" 버튼 클릭
- 종료 : ESC 키 또는 에디터 상단의 "중지" 버튼 클릭
팁 : 플레이 모드에서 Shift+F1을 눌러 마우스 커서를 해제하고 에디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게임 로직 이해하기
새 프로젝트의 기본 게임 로직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 플레이어 폰(Pawn) 스폰
- 플레이어 컨트롤러와 폰 연결
- 기본 입력 매핑 (예 : WASD 이동, 마우스 시점 변경)
이 로직은 대부분 프로젝트 설정과 기본 블루프린트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기본 레벨 구성 요소
1. 플레이어 시작 지점 (Player Start)
-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찾을 수 있음
- 드래그하여 위치 조정 가능
2. 카메라
- 기본적으로 플레이어 폰에 부착됨
- 블루프린트에서 카메라 설정 확인 가능
3. 라이팅
- Directional Light : 주 광원 역할
- Sky Light : 환경광 제공
- 라이팅 빌드 : 툴바의 "빌드" 드롭다운에서 "라이팅 빌드" 선택
간단한 오브젝트 배치 및 조작
1.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오브젝트 선택
2. 뷰포트로 드래그 앤 드롭
3. 변형 도구 사용
- W : 이동
- E : 회전
- R : 스케일
팁 : Alt 키를 누른 채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면 복제할 수 있습니다.
6. 기본 게임플레이 요소 추가하기
예 : 수집 가능한 아이템 추가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 > 블루프린트 클래스 > Actor 선택
- 새 블루프린트 열기
- 컴포넌트 추가 (예 : Static Mesh)
- 이벤트 그래프에서 로직 구현
- 컴파일 및 저장
- 뷰포트에 배치
프로젝트 실행 시 일반적인 문제
1. 컴파일 오류
- 오류 메시지 확인
- 블루프린트 노드 연결 확인
- C++ 코드 문법 검토
2. 텍스처 로딩 실패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텍스처 더블클릭
- 임포트 설정 확인 및 필요시 재임포트
3. 조명 문제
- 라이팅 다시 빌드
- 라이팅 품질 설정 확인
4. 성능 저하
- 통계 표시 (단축키 : Stat FPS)
- 불필요한 액터 제거 또는 LOD 설정
초보자를 위한 주의사항 및 팁
1. 자주 저장하기
- 작업 중 주기적으로 Ctrl+S 사용
- 에디터 설정에서 자동 저장 간격 설정
2. 버전 관리 사용
- Git 또는 Perforce 설정
- 주요 변경사항마다 커밋
3. 에디터 크래시 대비
- 정기적으로 프로젝트 백업
- 크래시 리포터 정보 확인 및 보고
4. 최적화 습관 들이기
- 초기부터 성능을 고려한 설계
- 대규모 에셋 임포트 전 최적화 설정 검토
5. 커뮤니티 활용
- 언리얼 엔진 포럼 활용
- 문제 해결 시 검색 먼저 시도
6. 단계적 학습
- 기본 기능부터 차근차근 학습
- 공식 문서와 튜토리얼 활용
실습 예제 : 간단한 미로 게임 만들기
1. 새 프로젝트 생성 (Third Person 템플릿 사용)
2. 레벨 디자인
- 바닥 평면 생성: Place 모드 > Basic > Plane
- 벽 추가: Place 모드 > Basic > Cube (스케일 조정)
3. 플레이어 시작 지점 조정
- 월드 아웃라이너에서 PlayerStart 찾기
-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4. 골인 지점 추가
- 새 블루프린트 액터 생성 (BP_GoalPoint)
- Static Mesh 컴포넌트 추가 및 모양 설정
- 충돌 이벤트 추가
5. 라이팅 조정
- Directional Light 각도 조정
- 툴바에서 Build > Build Lighting 실행
6. 플레이 테스트
- 플레이 버튼 클릭
- WASD로 이동, 마우스로 시점 변경
- 골인 지점에 도달하면 메시지 확인
7. 추가 요소
- 장애물 추가
- 수집 가능한 아이템 배치
- 타이머 또는 점수 시스템 구현
이 간단한 미로 게임 예제를 통해 기본적인 레벨 디자인, 블루프린트 프로그래밍, 그리고 게임플레이 요소 구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에서 첫 번째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기본 환경을 탐색하는 과정은 게임 개발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 가이드에서 소개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술을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더 복잡한 기능과 시스템을 학습해 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모든 기능을 한 번에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작은 프로젝트를 반복적으로 만들어보며 경험을 쌓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