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에디터 인터페이스 탐색


 언리얼 엔진 에디터의 인터페이스는 처음에는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각 요소의 기능을 이해하면 효율적인 게임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주요 인터페이스 요소와 그 사용법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메인 툴바

 메인 툴바는 에디터 상단에 위치하며,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Save : 현재 작업 저장 (단축키 : Ctrl+S)
  • Settings : 프로젝트 설정 접근
  • Play : 게임 실행 (단축키 : Alt+P)
  • Build : 프로젝트 빌드

  : 툴바를 우클릭하여 자주 사용하는 도구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뷰포트

 뷰포트는 3D 공간에서 게임 월드를 보고 조작하는 주 작업 영역입니다.

 주요 기능

  • 이동 : WASD 키
  • 회전 : 마우스 우클릭 + 드래그
  • 줌 : 마우스 휠

 뷰포트 모드

  • Lit : 기본 렌더링 모드
  • Wireframe : 와이어프레임 뷰
  • Detail Lighting : 조명 세부 정보 표시

  : G 키를 눌러 게임 뷰와 에디터 뷰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브라우저

 콘텐츠 브라우저는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주요 기능

  • 에셋 생성 :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에셋 임포트 : 드래그 앤 드롭 또는 Import 버튼
  • 에셋 검색 : 검색 바 사용

  : 자주 사용하는 폴더는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월드 아웃라이너

 월드 아웃라이너는 현재 레벨에 있는 모든 액터의 계층 구조를 보여줍니다.

 주요 기능

  • 액터 선택 : 클릭
  • 계층 구조 변경 : 드래그 앤 드롭
  • 액터 검색 : 검색 바 사용

  : Ctrl+클릭으로 여러 액터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 패널

 디테일 패널은 선택한 액터나 객체의 속성을 표시하고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주요 기능

  • 속성 편집 : 값 직접 입력 또는 슬라이더 사용
  • 컴포넌트 추가 / 제거
  • 머티리얼 할당

  : 속성 이름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속성값을 기본값으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디터 모드 전환

 언리얼 에디터는 다양한 작업 모드를 제공합니다.

  1. 레벨 편집 모드
  • 기본 모드로, 3D 공간에서 레벨을 구성합니다.
  • 툴바의 Place 모드를 사용하여 액터를 배치합니다.
  1. 블루프린트 모드
  • 비주얼 스크립팅을 위한 모드입니다.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블루프린트를 더블클릭하여 진입합니다.
  1. 머티리얼 에디터
  • 머티리얼을 생성하고 편집하는 모드입니다.
  •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머티리얼을 더블클릭하여 접근합니다.
  1. 애니메이션 에디터
  •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편집하는 모드입니다.
  • 애니메이션 에셋을 더블클릭하여 진입합니다.

에디터 레이아웃 커스터마이징

  1. 패널 이동 : 패널의 탭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
  2. 패널 크기 조절 : 패널 경계를 드래그
  3. 레이아웃 저장 : Window > Save Layout
  4. 레이아웃 불러오기 : Window > Load Layout

  : 자주 사용하는 패널 구성을 저장해두면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축키 활용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 주요 단축키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F : 선택한 객체에 포커스
  • Alt + 마우스 이동 : 객체 복제
  • Ctrl + Z : 실행 취소
  • Ctrl + Y : 다시 실행
  • Spacebar : 모든 도구에서 선택 도구로 전환

  : Edit > Editor Preferences > Keyboard Shortcuts에서 단축키를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위한 인터페이스 팁

  1. 탭 활용 : 여러 레벨이나 블루프린트를 탭으로 열어두고 빠르게 전환
  2. 분할 뷰 사용 : 뷰포트를 분할하여 여러 각도에서 동시에 작업
  3. 콘텐츠 브라우저 필터 활용 : 에셋 유형별로 필터링하여 빠르게 찾기
  4. 퀵 액세스 툴바 설정 : 자주 사용하는 도구를 퀵 액세스 툴바에 추가

초보자를 위한 에디터 인터페이스 학습 전략

  1. 단계별 접근
  • 먼저 기본적인 네비게이션과 객체 조작에 익숙해지세요.
  • 그 다음 에셋 관리, 레벨 디자인 순으로 학습하세요.
  1. 프로젝트 템플릿 활용
  • 기본 제공되는 프로젝트 템플릿을 열어 구조를 분석해보세요.
  • 템플릿을 수정하며 인터페이스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1. 공식 문서 및 튜토리얼 활용
  • 언리얼 엔진 공식 문서의 UI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 유튜브의 공식 언리얼 엔진 채널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을 따라해보세요.
  1. 실습 중심 학습
  • 작은 프로젝트를 직접 만들어보며 인터페이스를 익히세요.
  • 예를 들어, 간단한 미로 게임을 만들며 레벨 디자인 도구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1. 커뮤니티 참여
  • 언리얼 엔진 포럼에 가입하여 질문하고 다른 개발자들의 경험을 배우세요.
  • 로컬 게임 개발 모임에 참여하여 직접 경험을 공유하세요.

 언리얼 엔진 에디터의 인터페이스는 처음에는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각 요소의 기능과 사용법을 익히면 강력하고 효율적인 개발 도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 소개한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실습하며 익숙해지세요.

 특히 초보자의 경우, 모든 기능을 한 번에 익히려 하기보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필요한 기능을 점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에디터 사용에 익숙해질수록 작업 속도가 빨라지고, 더 복잡한 기능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언리얼 엔진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므로, 새로운 기능이나 인터페이스 변경사항에 대해 주기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식 문서와 릴리스 노트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최신 변경사항을 파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