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기본적인 설정 및 프로젝트 생성


 언리얼 엔진에서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기본 설정을 조정하고 프로젝트를 올바르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에디터 설정부터 프로젝트 생성, 그리고 초기 구성까지의 과정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에디터 Preferences 설정

 1. Epic Games Launcher에서 언리얼 엔진을 실행합니다.

 2. 메인 메뉴에서 Edit > Editor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3. 주요 설정 항목

  • General > Performance: 에디터 성능 최적화 옵션 조정
  • General > Appearance: UI 테마 및 언어 설정
  • General > Sound: 에디터 사운드 설정
  • General > Loading & Saving: 자동 저장 간격 설정
  • Keyboard Shortcuts: 단축키 커스터마이즈

 예시 : 자동 저장 간격을 10분으로 설정

General > Loading & Saving > Auto Save: Every 10 minutes

새 프로젝트 생성

 1. File >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2. 프로젝트 템플릿 선택

  • Blank : 완전히 빈 프로젝트
  • First Person : FPS 게임용 기본 설정
  • Third Person : TPS 게임용 기본 설정
  • Top Down : 탑다운 뷰 게임용 설정
  • 2D Side Scroller : 2D 플랫폼 게임용 설정
  • VR/AR : 가상/증강 현실 프로젝트용 설정

 3. 프로젝트 설정

  • 프로젝트 이름 입력
  • 저장 위치 선택
  • 설정 선택: Blueprint 또는 C++
  • 스타터 콘텐츠 포함 여부 선택
  • Target Platform 선택 (Desktop/Console/Mobile/VR)

 4. Create Project 버튼 클릭

프로젝트 설정 구성

 프로젝트 생성 후, Edit > Project Settings에서 다음 항목을 설정합니다.

 1. 그래픽 설정

  • Rendering > Default Settings: 기본 그래픽 품질 설정
Anti-Aliasing: Temporal AA
Post Process Quality: High
Shadow Quality: High

 2. 입력 설정

  • Input > Action Mappings: 게임 액션에 키 매핑
Jump: Space Bar
Fire: Left Mouse Button

 3. 게임 모드 설정

  • Maps & Modes > Default Maps: 기본 시작 맵 설정
  • Maps & Modes > Default Modes: 기본 게임 모드 클래스 설정

 4. 물리 설정

  • Physics > Simulation: 물리 시뮬레이션 설정 조정

프로젝트 폴더 구조

 기본 폴더 구조

ProjectName/
├── Config/
├── Content/
│   ├── Characters/
│   ├── Environments/
│   ├── UI/
│   └── Weapons/
├── Source/
└── ProjectName.uproject

 효율적인 에셋 관리를 위해 Content 폴더 내부를 적절히 구조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에셋 관리

 1. 콘텐츠 브라우저 사용

  • 우클릭 > New Folder로 새 폴더 생성
  • Drag & Drop으로 에셋 이동 및 정리

 2. 네이밍 컨벤션 설정

  • 접두사 사용 (예 : T_Texture, M_Material, BP_Blueprint)

 3. 에셋 메타데이터 활용

  • 에셋에 태그 및 설명 추가

버전 관리 시스템 연동

 1. Git 사용 시

  • .gitignore 파일 설정
/Binaries
/DerivedDataCache
/Intermediate
/Saved
*.uasset filter=lfs diff=lfs merge=lfs -text
*.umap filter=lfs diff=lfs merge=lfs -text
  • Git LFS 설정으로 대용량 파일 관리

 2. Perforce 사용 시

  • 언리얼 에디터 내 Perforce 통합 기능 활용
  • Submit 시 체크아웃된 에셋만 선택적으로 제출

프로젝트 유형별 초기 설정

 1. 3D 프로젝트

  • World Settings에서 World Composition 설정 확인
  • Post Process Volume을 사용한 전반적인 시각 효과 조정

 2. 2D 프로젝트

  • Paper2D 플러그인 활성화
  • 2D 에셋 임포트 설정 최적화

 3. VR/AR 프로젝트

  • VR/AR 관련 플러그인 활성화 (OpenXR, Oculus, SteamVR 등)
  • VR/AR 특화 입력 시스템 설정

프로젝트 구성을 위한 Best Practices

 1. 모듈화

  • 재사용 가능한 시스템은 별도의 플러그인으로 개발
  • 공통 기능은 부모 클래스로 구현하여 상속 활용

 2. 퍼포먼스 고려

  • 초기 단계부터 LOD (Level of Detail) 설정
  • Draw Call 최적화를 위한 머티리얼 인스턴스 활용

 3. 협업 고려

  • 명확한 폴더 구조와 네이밍 규칙 문서화
  • 주요 시스템에 대한 설계 문서 작성

 4. 확장성

  • 데이터 주도 설계로 쉬운 콘텐츠 확장 가능하게 구현
  • 설정 값은 Data Table이나 Data Asset으로 관리

 5. 디버깅 준비

  • 주요 변수에 대한 디버그 뷰 미리 구현
  • 개발 중 로그 시스템 구축

 6. 크로스 플랫폼

  • 초기부터 다중 플랫폼 지원 고려
  • 플랫폼별 조건부 컴파일 사용 (WITH_EDITOR, PLATFORM_* 매크로 활용)

 언리얼 엔진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이러한 기본 설정과 구성 방법을 따르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규모와 목적에 따라 이 가이드라인을 적절히 조정하여 사용하세요.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은 초기 설정이 프로젝트의 전체 개발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시작 시 충분한 시간을 들여 설정을 검토하고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팀 프로젝트의 경우 모든 팀원이 동일한 설정과 규칙을 따르도록 하여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