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기본 에디터 패널과 도구 사용법


 언리얼 엔진 에디터는 다양한 패널과 도구를 제공하여 게임 개발 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주요 패널과 도구들의 고급 기능과 효율적인 활용 방법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브라우저

 콘텐츠 브라우저는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을 관리하는 중심 허브입니다.

 고급 기능

  • 필터링 : 우측 상단의 필터 옵션 활용 (예 : 텍스처만 표시)
  • 컬렉션 : 자주 사용하는 에셋을 가상 폴더로 그룹화
  • 에셋 태깅 : 에셋에 태그를 추가하여 쉽게 검색

 효율적 활용

Ctrl + B: 콘텐츠 브라우저 포커스
Shift + 더블클릭: 에셋을 새 탭에서 열기
우클릭 > Asset Actions: 에셋 관련 고급 작업 수행

월드 아웃라이너

 월드 아웃라이너는 현재 레벨의 모든 액터를 계층적으로 보여줍니다.

 고급 기능

  • 검색 : 상단 검색 바를 사용해 특정 액터 빠르게 찾기
  • 폴더 구성 : 액터를 폴더로 그룹화하여 구조화
  • 시각화 옵션 : 아이콘을 통해 액터 유형 빠르게 식별

 효율적 활용

F: 선택한 액터로 뷰포트 포커스
Ctrl + 클릭: 다중 선택
우클릭 > Select All Matching: 유사한 모든 액터 선택

디테일 패널

 디테일 패널은 선택한 액터의 속성을 세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고급 기능

  • 프로퍼티 매트릭스 : 여러 액터의 속성을 한 번에 편집
  • 블루프린트 편집 : 컴포넌트 추가/제거 및 이벤트 연결
  • 머티리얼 인스턴스 : 실시간으로 머티리얼 파라미터 조정

 효율적 활용

Ctrl + C, Ctrl + V: 속성 복사 및 붙여넣기
우클릭 > Show Only Modified Properties: 변경된 속성만 표시
Alt + 클릭: 수치 입력 필드에서 미세 조정

모드 툴바

 모드 툴바는 다양한 편집 모드를 제공합니다.

 주요 모드

  • Place : 액터를 레벨에 배치
  • Paint : 지형에 텍스처 및 폴리지 페인팅
  • Landscape : 지형 생성 및 편집
  • Foliage : 대량의 식물 배치

 효율적 활용

Shift + 1~5: 각 모드로 빠르게 전환
Ctrl + 드래그: Place 모드에서 액터 복제
Alt + 드래그: Paint 모드에서 페인팅 제거

트랜스폼 도구

 트랜스폼 도구는 액터의 위치, 회전, 크기를 조절합니다.

 고급 기능

  • 로컬 / 월드 공간 전환 : 상대적 또는 절대적 변형
  • 피벗 포인트 조정 : 변형의 중심점 변경
  • 스내핑 : 정확한 위치 지정을 위한 그리드 스내핑

 효율적 활용

W, E, R: 각각 이동, 회전, 스케일 도구로 전환
Ctrl + 축 드래그: 해당 축으로만 변형
Shift + 드래그: 더 세밀한 조정

레이어 관리

 레이어를 사용하면 액터를 논리적 그룹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가시성 토글 : 특정 레이어의 액터들을 일괄 숨기기 / 보이기
  • 잠금 : 실수로 선택되는 것을 방지
  • 렌더링 설정 : 레이어별 렌더링 옵션 지정

 효율적 활용

Window > Layers: 레이어 관리 패널 열기
우클릭 > Assign Selected Actors to Layer: 선택한 액터를 레이어에 할당
Ctrl + 클릭: 레이어 패널에서 다중 레이어 선택

액터 그룹화

 관련 액터들을 그룹으로 만들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

  • 그룹 락 : 그룹 내 개별 액터 선택 방지
  • 그룹 변형 : 그룹 전체를 하나의 단위로 변형
  • 중첩 그룹 : 그룹 안에 하위 그룹 생성 가능

 효율적 활용

Ctrl + G: 선택한 액터들을 그룹화
Shift + G: 그룹 해제
Alt + 클릭: 그룹 내 개별 액터 선택 (그룹 락이 해제된 경우)

에셋 관리 전략

 효과적인 에셋 관리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중요합니다.

 주요 전략

  • 명확한 명명 규칙 수립 (예 : SK_CharacterBase_01)
  • 폴더 구조 최적화 (예 : Characters/Enemies/Boss)
  • 에셋 버전 관리 (예 : _v1, _v2 접미사 사용)

 효율적 활용

우클릭 > Asset Actions > Bulk Edit via Property Matrix: 다수의 에셋 속성 일괄 편집
Migrate Tool: 의존성을 포함한 에셋 패키지 생성
Reference Viewer: 에셋 간 의존성 시각화

단축키를 활용한 빠른 작업 전환

 단축키 마스터링은 작업 속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주요 단축키

G: 게임 뷰 토글
F8: 에디터 뷰포트를 별도 창으로 분리
Ctrl + Spacebar: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퀵 에셋 선택기 열기
Alt + S: 현재 레벨 저장

초보자를 위한 팁

  1. 변경 사항 자주 저장하기
  • Ctrl + S 습관화
  • 에디터 설정에서 자동 저장 간격 설정
  1. 뷰포트 네비게이션 연습
  • WASD : 카메라 이동
  • 우클릭 + 마우스 이동 : 카메라 회전
  • 마우스 휠 : 줌 인/아웃
  1. 문서와 튜토리얼 활용
  • 언리얼 엔진 공식 문서 참조
  • 에디터 내 도움말 기능 활용 (F1 키)
  1. 실험과 탐색
  • 샌드박스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기능 시험
  • 커뮤니티 포럼 활용하여 질문 및 지식 공유
  1. 성능 모니터링 습관화
  • Stat FPS : 프레임 레이트 확인
  • Stat Unit : CPU 사용량 모니터링

 언리얼 엔진 에디터의 다양한 패널과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게임 개발 과정을 크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각 도구의 기본 기능을 숙지한 후, 고급 기능과 단축키를 점진적으로 학습하며 작업 흐름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모든 기능을 한 번에 습득하려 하기보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필요한 도구와 기능을 하나씩 익혀나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에디터 사용에 익숙해질수록 작업 속도가 빨라지고, 더 복잡한 기능도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언리얼 엔진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므로, 새로운 기능이나 도구에 대해 주기적으로 학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식 문서와 릴리스 노트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최신 변경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작업 흐름에 통합하세요. 이러한 지속적인 학습과 적용을 통해 더욱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게임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