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AI 캐릭터의 이동과 경로 찾기를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절에서는 C++ 관점에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내비게이션 메시의 개념과 생성
내비게이션 메시(NavMesh)는 AI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영역을 표현하는 3D 구조입니다.
NavMesh 쿼리 및 경로 찾기
NavMesh를 사용하여 유효한 위치를 찾거나 경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적 장애물 처리
동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동적 장애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AI 캐릭터의 경로 따라가기
계산된 경로를 따라 AI 캐릭터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경로 재계산 트리거 설정
환경 변화에 따라 경로를 재계산하는 트리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내비게이션 전략
복잡한 환경에서는 계층적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의 성능 최적화 기법
- NavMesh 타일 크기 최적화
- 동적 NavMesh 업데이트 최적화
대규모 월드에서의 내비게이션 관리 전략
대규모 월드에서는 스트리밍 레벨과 함께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관리해야 합니다.
동적 환경 변화에 대응
동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NavMesh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AI 캐릭터의 이동과 경로 찾기를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NavMesh를 활용하여 복잡한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경로 찾기가 가능하며, 동적 장애물 처리를 통해 변화하는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를 위해서는 NavMesh의 타일 크기와 업데이트 빈도를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대규모 월드에서는 스트리밍 레벨과 함께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관리하여 메모리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동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NavMesh 업데이트 시스템을 구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이동 가능 영역의 변화를 즉시 반영하여 AI 캐릭터의 정확한 경로 찾기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