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캐스트와 스윕 테스트는 언리얼 엔진에서 충돌 감지와 공간 쿼리를 수행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 절에서는 C++ 관점에서 이들의 구현 방법과 활용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레이캐스트 구현
단일 레이캐스트
단일 레이캐스트는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까지의 직선 경로를 따라 충돌을 검사합니다.
멀티 레이캐스트
멀티 레이캐스트는 경로상의 모든 충돌을 감지합니다.
스윕 테스트 구현
스윕 테스트는 특정 형상을 이동시키면서 충돌을 검사합니다.
구 형태의 스윕 테스트
박스 형태의 스윕 테스트
게임플레이 기능 구현
시야 체크
탄도 계산
장애물 감지
복잡한 형상에 대한 정확한 충돌 검사
복잡한 형상에 대해 더 정확한 충돌 검사를 수행하려면 복합 충돌 형상을 사용하거나 메시의 정확한 지오메트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 최적화 전략
- 적절한 충돌 채널 사용
- 불필요한 복잡한 충돌 검사 피하기
- 공간 분할 구조 활용 (예 : Octree)
디버그 드로잉을 통한 시각화
Best Practices
1. 목적에 맞는 쿼리 유형 선택
- 단순 충돌 체크에는 레이캐스트, 복잡한 형상 검사에는 스윕 테스트 사용
2. 충돌 채널 최적화
- 필요한 객체 유형만 검사하도록 충돌 채널 설정
3. 비동기 트레이스 활용
4. 결과 캐싱
- 자주 사용되는 쿼리 결과를 캐싱하여 반복 계산 방지
5. LOD(Level of Detail) 적용
레이캐스트와 스윕 테스트는 언리얼 엔진에서 다양한 게임플레이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시야 체크, 탄도 계산, 장애물 감지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형상에 대한 정확한 충돌 검사가 필요한 경우, 복합 충돌 형상을 사용하거나 메시의 정확한 지오메트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성능 비용이 높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