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에서 타이머와 틱 함수는 시간 기반 이벤트와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절에서는 이들의 개념과 C++에서의 활용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타이머 시스템
타이머의 종류
- 단일 실행 타이머
- 반복 실행 타이머
- 지연 실행 타이머
타이머 설정 방법
타이머 관리 기법
틱(Tick) 함수
틱 함수의 역할
- 틱 함수는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어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한 로직을 처리합니다.
커스텀 틱 함수 구현
틱 함수의 성능 영향과 최적화 전략
- 조건부 틱 활성화
- 틱 간격 조정
- 틱 기능 컴포넌트화
타이머와 틱 함수를 활용한 로직 구현
시간 기반 이벤트 처리
프레임 독립적인 업데이트 구현
타이머와 틱 함수 사용 시 주의사항
- 타이머 핸들 관리: 객체 소멸 시 활성 타이머 제거
- 틱 함수 과다 사용 주의 : 필요한 경우에만 틱 활성화
- 긴 실행 시간 작업 회피 : 틱 함수에서 무거운 연산 피하기
타이머와 틱 함수의 효과적인 조합
- 주기적인 상태 체크에 타이머 사용, 연속적인 업데이트에 틱 함수 사용
- 타이머를 사용한 틱 함수 최적화
Best Practices
- 타이머 함수 네이밍 규칙
- 틱 함수 내 프로파일링
- 타이머와 델리게이트 조합
- 조건부 틱 함수 최적화
타이머와 틱 함수는 언리얼 엔진에서 시간 기반 이벤트와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처리하는 도구입니다.
타이머는 지연 실행, 반복 실행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활용할 수 있으며, 틱 함수는 매 프레임 업데이트가 필요한 로직에 적합합니다.
타이머는 정확한 시간 간격이 필요한 경우나 비교적 긴 주기의 이벤트에 적합하며, 틱 함수는 연속적이고 빈번한 업데이트에 사용됩니다.
두 메커니즘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면,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한 시간 기반 게임플레이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