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의 입력 시스템은 다양한 입력 장치로부터의 사용자 입력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절에서는 C++에서 입력 시스템을 구현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언리얼 엔진의 입력 처리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 입력 이벤트 발생
- PlayerController가 입력 이벤트 수신
- InputComponent를 통해 바인딩된 함수 호출
InputComponent는 입력 이벤트와 게임 로직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입력 액션 및 축 매핑 설정
프로젝트 설정에서 입력 매핑을 정의한 후, C++에서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입력 유형 처리
- 키보드 입력
- 마우스 입력
- 게임패드 입력
터치 입력 처리
터치 입력은 다음과 같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입력 장치 지원
사용자 정의 입력 장치를 지원하려면 IInputDevic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입력 처리 로직을 추가해야 합니다.
입력 설정의 런타임 변경
런타임에 입력 설정을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능 고려사항
- 입력 처리 최적화
- 불필요한 입력 체크 줄이기
- 입력 처리 로직을 간결하게 유지
- 입력 폴링 대신 이벤트 기반 처리 사용
- 입력 디바운싱 구현
다중 플레이어 환경에서의 입력 처리
다중 플레이어 게임에서는 각 플레이어의 입력을 독립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서버에서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입력을 검증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입력 시스템과 UI 상호작용
UI와 게임 입력을 구분하여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Best Practices
- 입력 매핑 문서화
- 입력 처리의 모듈화
- 디버그 모드에서의 입력 로깅
- 입력 설정의 데이터 주도적 접근
언리얼 엔진의 입력 시스템은 다양한 입력 장치와 게임 플레이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C++에서 입력 시스템을 구현할 때는 InputComponent를 통한 바인딩, 다양한 입력 유형 처리, 터치 입력 지원, 사용자 정의 입력 장치 통합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능 최적화, 다중 플레이어 환경에서의 입력 처리, UI와의 상호작용 등도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적절한 입력 처리 구현을 통해 반응성 있고 직관적인 게임 컨트롤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플레이어 경험의 핵심 요소가 됩니다.
지속적인 사용자 피드백과 테스트를 통해 입력 시스템을 개선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