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에서 JSON과 XML 형식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은 게임 개발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절에서는 C++를 사용하여 이러한 데이터 형식을 다루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JSON 처리
언리얼 엔진은 JSON 처리를 위한 내장 라이브러리를 제공합니다.
JSON 읽기
JSON 쓰기
구조체와 JSON 변환
XML 처리
XML 처리를 위해 언리얼 엔진은 FXmlFile
클래스를 제공합니다.
XML 읽기
XML 쓰기
구조체와 XML 변환
실제 게임 개발에서의 활용
게임 설정
JSON을 사용한 게임 설정 관리
레벨 데이터
XML을 사용한 레벨 데이터 관리
로컬라이제이션
JSON을 사용한 간단한 로컬라이제이션 시스템
성능 최적화 전략
- 큰 파일의 경우 청크 단위로 읽기/쓰기
- 자주 접근하는 데이터는 메모리에 캐시
- 데이터 구조를 최적화하여 파싱 시간 단축
비동기 파일 입출력
데이터 무결성 보장
- 체크섬 사용
- 버전 관리
- 백업 및 복원 메커니즘 구현
JSON vs XML : 장단점 및 사용 시나리오
JSON
장점
- 간결하고 읽기 쉬움
- 파싱 속도가 빠름
- JavaScript와의 호환성이 좋음
단점
- 주석을 지원하지 않음
- 스키마 검증이 XML에 비해 덜 엄격함
사용 시나리오
- 웹 API와의 데이터 교환
- 간단한 설정 파일
-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XML
장점
- 풍부한 메타데이터 지원
- 엄격한 스키마 검증 가능
- 복잡한 데이터 구조 표현에 유리
단점
- JSON에 비해 파일 크기가 큼
- 파싱이 상대적으로 느림
사용 시나리오
- 복잡한 문서 구조가 필요한 경우
- 엄격한 데이터 유효성 검사가 필요한 경우
- 레거시 시스템과의 호환성이 필요한 경우
JSON과 XML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에 따라 적절한 형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간단하고 빠른 데이터 교환이 필요한 경우 JSON을, 복잡한 데이터 구조와 엄격한 검증이 필요한 경우 XML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두 형식 모두 지원하므로 개발자는 프로젝트의 특성에 맞는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