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와 게임플레이 로직 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은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핵심적입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블루프린트를 통해 이러한 상호작용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UI 이벤트에 따른 게임플레이 상태 변경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
예 : 체력 회복 아이템 사용 버튼
** 슬라이더 조절 이벤트 처리**
예 : 게임 음량 조절
게임플레이 이벤트에 따른 UI 업데이트
플레이어 상태 변화 반영
예 : 체력바 업데이트
게임 진행 상황 표시
예 : 퀘스트 완료 알림
게임 상태에 따른 UI 표시/숨김 처리
메뉴 전환
컨텍스트 기반 UI 표시
예 : 상호작용 가능한 오브젝트 근처에서 프롬프트 표시
플레이어 입력과 UI 상호작용 처리
키보드/마우스 입력 처리
게임패드 입력 처리
UI를 통한 게임 데이터 표시 및 수정
인벤토리 시스템
캐릭터 스탯 수정
UI와 게임플레이 로직 분리 및 관리 팁
1. 인터페이스 활용
- UI와 게임플레이 로직 간의 직접적인 참조 대신 인터페이스 사용
2. 이벤트 디스패처 사용
3. 데이터 모델 분리
- UI에 표시될 데이터를 별도의 구조체나 클래스로 관리
4. UI 관리자 클래스 생성
- 중앙집중식 UI 관리를 위한 전용 클래스 사용
5. 게임 상태 기반 UI 로직
- 게임 상태에 따라 UI 동작을 체계적으로 관리
예제 : 전투 시스템 UI
이 예제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상태 변화(체력, 마나)가 UI에 실시간으로 반영되며 UI를 통해 스킬 사용 등의 게임플레이 액션을 트리거할 수 있습니다.
UI와 게임플레이 로직 간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은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