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아가라 스크립트에서 기본 수학 함수와 벡터 연산은 복잡한 파티클 동작을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이러한 연산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다양하고 역동적인 파티클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수학 함수
삼각 함수
sin(x)
, cos(x)
, tan(x)
: 기본 삼각 함수
asin(x)
, acos(x)
, atan(x)
: 역삼각 함수
atan2(y, x)
: 2인자 아크탄젠트 함수
예제 : 원형 움직임 생성
지수와 로그 함수
pow(x, y)
: x의 y승
exp(x)
: e의 x승
log(x)
, log2(x)
, log10(x)
: 자연로그, 밑이 2인 로그, 밑이 10인 로그
예제 : 지수적 감소
보간 함수
lerp(a, b, t)
: 선형 보간
smoothstep(a, b, t)
: 부드러운 에르미트 보간
예제 : 색상 변화
기타 유용한 함수
abs(x)
: 절대값
min(x, y)
, max(x, y)
: 최소값, 최대값
clamp(x, min, max)
: 값을 특정 범위로 제한
saturate(x)
: 값을 0과 1 사이로 제한 (clamp(x, 0, 1)와 동일)
예제 : 범위 제한 움직임
벡터 연산
기본 벡터 연산
- 덧셈 :
float3 result = a + b;
- 뺄셈 :
float3 result = a - b;
- 스칼라 곱 :
float3 result = a * scalar;
내적 (Dot Product)
예제 : 방향 벡터 사이의 각도 계산
외적 (Cross Product)
예제 : 수직 벡터 생성
정규화 (Normalization)
normalize(v)
: 벡터를 단위 벡터로 변환
예제 : 방향 벡터 생성
파티클 움직임 제어
복잡한 파티클 움직임은 이러한 수학 함수와 벡터 연산을 조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제 : 나선형 움직임
예제 : 중력 영향을 받는 파티클
복잡한 파티클 동작 구현
여러 수학 함수와 벡터 연산을 조합하여 더욱 복잡한 동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제 : 소용돌이 효과
이 예제에서는 파티클이 중심점 주위를 회전하면서 상승하는 소용돌이 효과를 만듭니다.
cross
함수를 사용하여 접선 방향을 계산하고 거리에 따라 회전력을 조절합니다.
성능을 고려한 효율적인 수학 연산 팁
- 사전 계산 활용 : 자주 사용되는 값은 미리 계산하여 저장
- 복잡한 함수 근사 : 고비용 함수를 간단한 다항식으로 근사
- 벡터 연산 최적화 : 불필요한 정규화 피하기
- 조건문 대신 수학 식 사용 : 분기 없이 연산으로 해결
- SIMD 활용 : 벡터 연산을 통한 병렬 처리
실제 적용 예시 : 불꽃놀이 효과
다양한 수학 함수와 벡터 연산을 조합하여 불꽃놀이 효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이 스크립트는 초기 발사, 상승, 폭발, 그리고 소멸의 단계를 거치는 불꽃놀이 효과를 구현합니다.
삼각 함수, 벡터 연산, 보간 함수 등을 활용하여 복잡한 움직임과 시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나이아가라 스크립트에서 수학 함수와 벡터 연산을 능숙하게 활용하면 복잡하고 아름다운 파티클 효과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연산들을 조합하고 최적화하여 효율적이면서도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효과를 만들어보세요.
지속적인 실험과 최적화를 통해 더욱 발전된 파티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