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은 게임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고급 도구와 기법을 제공합니다.
이 절에서는 이러한 도구들의 효과적인 활용 방법과 최적화 기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언리얼 인사이트(Unreal Insights) 활용
언리얼 인사이트 설정 및 사용
#include "ProfilingDebugging/TraceScreenshot.h"
void UPerformanceProfiler :: StartUnrealInsights ()
{
FTraceScreenshot :: StartCapture ();
}
void UPerformanceProfiler :: StopUnrealInsights ()
{
FTraceScreenshot :: StopCapture ();
FTraceScreenshot :: SaveCaptureToFile ( TEXT ( "ProfileSession" ));
}
Copy
데이터 분석
언리얼 인사이트 뷰어 실행
'ProfileSession' 파일 로드
타임라인 뷰, CPU 사용량, 메모리 사용량 등 분석
GPU 비주얼라이저 활용
GPU 비주얼라이저 활성화
void UGPU_Visualizer :: EnableGPUVisualizer ()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Stat GPU"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ProfileGPU" ));
}
Copy
결과 해석
프레임 시간 분석
렌더 패스별 GPU 시간 확인
병목 지점 식별 및 최적화 포인트 결정
스탯 명령어 활용
주요 스탯 명령어
void UStatCommands :: ExecuteStatCommands ()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Stat FPS"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Stat Unit"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Stat Game"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Stat Memory" ));
}
Copy
결과 모니터링 및 로깅
void UStatMonitor :: LogStatResults ()
{
float FPS = GEngine -> GetAverageFrameTime ();
float MemoryUsage = FPlatformMemory :: GetStats (). UsedPhysical ;
UE_LOG (LogPerformance, Log, TEXT ( "FPS: %.2f , Memory Usage: %.2f MB" ), 1.0f / FPS, MemoryUsage / 1024.0f / 1024.0f );
}
Copy
셰이더 복잡도 최적화
셰이더 복잡도 시각화
void UShaderOptimizer :: VisualizeShaderComplexity ()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ViewMode ShaderComplexity" ));
}
Copy
셰이더 최적화 전략
불필요한 연산 제거
텍스처 샘플링 최소화
조건문 사용 줄이기
네트워크 대역폭 최적화
네트워크 프로파일러 활용
void UNetworkProfiler :: EnableNetworkProfiling ()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Net PktLoss=0.01"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Net PktOrder=0.01"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Net PktDup=0.01"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Net PktLag=100" ));
}
Copy
리플리케이션 최적화
UCLASS ()
class AOptimizedActor : public AActor
{
GENERATED_BODY ()
public:
virtual void GetLifetimeReplicatedProps ( TArray < FLifetimeProperty > & OutLifetimeProps ) const override
{
Super :: GetLifetimeReplicatedProps (OutLifetimeProps);
DOREPLIFETIME_CONDITION (AOptimizedActor, ImportantVariable, COND_OwnerOnly);
DOREPLIFETIME_CONDITION (AOptimizedActor, LessImportantVariable, COND_SkipOwner);
}
private:
UPROPERTY (Replicated)
float ImportantVariable;
UPROPERTY ( Replicated )
float LessImportantVariable;
};
Copy
에셋 쿠킹 및 패키징 최적화
쿠킹 설정 최적화
[/Script/UnrealEd.ProjectPackagingSettings]
bCompressed =True
bShareMaterialShaderCode =True
bSharedMaterialNativeLibraries =True
bSkipEditorContent =True
Copy
에셋 관리자 구현
UCLASS ()
class UAssetOptimizer : public UObject
{
GENERATED_BODY ()
public:
UFUNCTION (BlueprintCallable, Category = "Asset Optimization" )
void OptimizeAssets ();
private:
void CompressTextures ();
void GenerateLODs ();
void StripUnusedContent ();
};
Copy
자동화된 성능 테스트 구축
자동화된 성능 테스트 프레임워크
UCLASS ()
class UAutomatedPerformanceTest : public UObject
{
GENERATED_BODY ()
public:
UFUNCTION (BlueprintCallable, Category = "Performance Testing" )
void RunPerformanceTest ();
private:
void MeasureFrameRate ();
void MeasureMemoryUsage ();
void MeasureLoadTimes ();
void GenerateReport ();
};
Copy
CI / CD 파이프라인 통합
performance_test_job :
script :
- ./RunPerformanceTests.sh
- python AnalyzeResults.py
artifacts :
reports :
performance : performance_report.json
Copy
지속적인 성능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실시간 성능 모니터 구현
UCLASS ()
class UPerformanceMonitor : public UObject
{
GENERATED_BODY ()
public:
virtual void Tick ( float DeltaTime ) override ;
private:
void UpdatePerformanceMetrics ();
void LogPerformanceData ();
void AlertIfPerformanceDegraded ();
};
void UPerformanceMonitor :: Tick ( float DeltaTime )
{
UpdatePerformanceMetrics ();
LogPerformanceData ();
AlertIfPerformanceDegraded ();
}
Copy
팀 내 효과적인 최적화 워크플로우 구축
최적화 가이드라인 문서화
코드 스타일 가이드
에셋 최적화 체크리스트
성능 목표 및 기준 설정
코드 리뷰 프로세스
// 성능에 민감한 코드 섹션에 대한 주석 및 리뷰 요청
// PERFORMANCE_SENSITIVE: This loop is called frequently. Ensure O(n) complexity.
for (int32 i = 0 ; i < HugeArray . Num (); ++i)
{
// 복잡한 연산
}
Copy
최신 하드웨어 기술을 고려한 최적화
레이 트레이싱 최적화
void URayTracingOptimizer :: OptimizeRayTracing ()
{
// 레이 트레이싱 품질과 성능 사이의 균형 조정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r.RayTracing.Quality 3" ));
// 레이 바운스 수 제한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r.RayTracing.MaxBounces 2" ));
}
Copy
가변 해상도 셰이딩(VRS) 활용
void UVRSOptimizer :: EnableVariableRateShading ()
{
// VRS 활성화 및 설정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r.VRS.Enable 1" ));
GEngine -> Exec ( nullptr , TEXT ( "r.VRS.Rate 2x2" ));
}
Copy
크로스 플랫폼 개발에서의 최적화 전략
플랫폼별 최적화 매니저
UCLASS ()
class UPlatformOptimizationManager : public UObject
{
GENERATED_BODY ()
public:
UFUNCTION (BlueprintCallable, Category = "Platform Optimization" )
void ApplyPlatformSpecificOptimizations ();
private:
void OptimizeForMobile ();
void OptimizeForConsole ();
void OptimizeForPC ();
};
void UPlatformOptimizationManager :: ApplyPlatformSpecificOptimizations ()
{
#if PLATFORM_ANDROID || PLATFORM_IOS
OptimizeForMobile ();
#elif PLATFORM_PS4 || PLATFORM_XBOXONE
OptimizeForConsole ();
#else
OptimizeForPC ();
#endif
}
Copy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최적화 도구와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고성능 게임 개발의 핵심입니다. 언리얼 인사이트, GPU 비주얼라이저, 스탯 명령어 등의 고급 프로파일링 도구를 통해 게임의 성능을 정확히 분석하고 병목 지점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셰이더 복잡도 최적화는 GPU 성능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불필요한 연산을 제거하고, 텍스처 샘플링을 최소화하며, 조건문 사용을 줄이는 등의 전략을 통해 셰이더 성능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대역폭 최적화는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네트워크 프로파일러를 활용하여 패킷 손실, 지연 등을 시뮬레이션하고, 효율적인 리플리케이션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네트워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에셋 쿠킹 및 패키징 최적화는 게임의 크기와 로딩 시간을 줄이는 데 중요합니다. 압축 설정 최적화, 불필요한 콘텐츠 제거, LOD 생성 등의 기법을 통해 에셋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성능 테스트 구축과 지속적인 성능 모니터링 시스템은 장기적인 성능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CI/CD 파이프라인과 통합된 자동화 테스트를 통해 성능 회귀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팀 내에서 효과적인 최적화 워크플로우를 구축하는 것은 일관된 성능 관리를 위해 중요합니다. 최적화 가이드라인 문서화, 코드 리뷰 프로세스 등을 통해 팀 전체가 성능 중심의 개발 문화를 가질 수 있습니다.
최신 하드웨어 기술을 고려한 최적화 접근 방식은 게임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이 트레이싱, 가변 해상도 셰이딩 등의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시각적 품질과 성능 사이의 최적의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개발에서는 각 플랫폼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플랫폼별 최적화 매니저를 구현하여 각 플랫폼에 맞는 최적의 설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언리얼 엔진의 최적화 도구와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고품질의 성능 최적화된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핵심적입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 일관된 성능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학습과 실험을 통해 이러한 도구와 기법을 마스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