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레벨 생성 및 구조 설정
언리얼 엔진에서 효과적인 레벨 구조 설정은 게임 개발의 핵심 단계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새로운 레벨을 생성하고 기본 구조를 설정하는 방법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레벨 생성 옵션
1. 빈 레벨 생성
- File > New Level > Empty Level
- 완전히 빈 캔버스에서 시작
2. 템플릿 사용
- File > New Level > 원하는 템플릿 선택
- 기본 구성요소가 포함된 레벨로 시작
예시 템플릿
- Basic : 기본 라이팅과 큐브 포함
- TimeOfDay : 낮/밤 주기 시스템 포함
- VR-Basic : VR 프로젝트를 위한 기본 설정
레벨 세팅 구성
1. World Settings 열기
- Window > World Settings
2. 주요 설정 항목
- Game Mode: 레벨의 기본 게임 모드 설정
- Gravity: 중력 값 조정 (기본값 : -980)
- Global Illumination: 전역 조명 방식 선택
예시 설정
월드 세팅 조정
1. Project Settings 열기
- Edit > Project Settings
2. 주요 조정 항목
- Maps & Modes : 기본 맵 및 게임 모드 설정
- World Settings : 전역 물리 및 렌더링 설정
예시
서브레벨 사용법
1. 서브레벨 생성
- Levels 패널 > Add New Level > Empty Level
2. 서브레벨 관리
- Levels 패널에서 서브레벨 표시/숨기기
- 서브레벨 간 에셋 이동: 드래그 앤 드롭
3. 퍼시스턴트 레벨 개념
- 메인 레벨로, 항상 로드되어 있음
- 서브레벨 관리 및 전역 설정 포함
효율적인 레벨 구성 Best Practices
1. 모듈식 설계
- 재사용 가능한 레벨 청크 생성
- 에셋 인스턴싱으로 메모리 사용 최적화
2. 명확한 명명 규칙
- 레벨명: L_[용도]_[세부정보]
- 예 : L_Dungeon_Entrance, L_City_Downtown
3. 레벨 스트리밍 고려
- 대규모 맵을 작은 스트리밍 가능한 섹션으로 분할
- Level Streaming Volume 활용
게임 장르별 레벨 구조 설계
1. FPS 게임
- 중앙 퍼시스턴트 레벨 + 전투 구역 서브레벨
- 각 전투 구역을 독립적으로 디자인 및 최적화
2. 오픈 월드 RPG
- 대규모 지형 레벨 + 세부 지역 서브레벨
- World Composition 시스템 활용
3. 레이싱 게임
- 트랙 레벨 + 환경 디테일 서브레벨
- 트랙 부분을 모듈식으로 설계하여 다양한 조합 가능
대규모 오픈 월드 레벨 관리
1. World Composition 활성화
- World Settings > Enable World Composition: True
2. 타일 기반 레벨 디자인
- 전체 맵을 그리드 형태의 타일로 분할
- 각 타일을 개별 레벨로 관리
3. 거리 기반 스트리밍
- World Composition Settings에서 스트리밍 거리 설정
- 플레이어 주변 타일만 로드하여 성능 최적화
레벨 스트리밍 기본 설정
1. Level Streaming Volume 추가
- Place Actors 패널 > Volumes > Level Streaming Volume
2. 스트리밍 레벨 연결
- World Settings > Levels
- Add Level 버튼으로 스트리밍할 레벨 추가
3. 스트리밍 방식 설정
- Always Loaded: 항상 메모리에 로드
- Blueprint: 블루프린트로 로드/언로드 제어
예시 블루프린트 코드
레벨 구조가 미치는 영향
1. 성능 영향
- 적절한 레벨 분할로 메모리 사용 최적화
- 스트리밍을 통한 로딩 시간 단축 및 프레임 레이트 향상
2. 개발 워크플로우 영향
- 팀 협업 용이성: 각 팀원이 독립적인 서브레벨 작업 가능
- 반복 작업 감소: 모듈식 레벨 디자인으로 재사용성 증가
- 버전 관리 효율성: 작은 단위의 레벨로 충돌 감소
3. 유지보수 용이성
- 문제 발생 시 특정 서브레벨만 수정 가능, 추후 업데이트 시 부분적 콘텐츠 교체 용이
효과적인 레벨 구조 설정은 게임 개발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잘 설계된 레벨 구조는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개발 팀의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레벨 구조 설정 시 항상 게임의 최종 규모와 복잡도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초기에는 단순해 보이더라도,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레벨이 복잡해질 수 있으므로,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춘 구조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팀 내에서 레벨 구조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공유하여 모든 팀원이 일관된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