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n안동민 개발노트

에셋을 사용하는 레벨 디자인 기초


 언리얼 엔진에서 효과적인 레벨 디자인은 게임의 품질과 플레이어 경험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에셋을 활용한 기본적인 레벨 디자인 방법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레벨 에디터 기본 사용법

 새 레벨 생성 File > New Level > Empty Level

 뷰포트 네비게이션

  • WASD : 카메라 이동
  • 우클릭 + 마우스 이동 : 카메라 회전
  • F : 선택한 객체에 포커스

 주요 패널

  • World Outliner : 레벨 내 모든 액터 목록
  • Details : 선택한 액터의 속성 편집
  • Content Browser : 프로젝트의 모든 에셋 관리

에셋 배치 및 조작

 에셋 배치

  1. Content Browser에서 에셋 선택
  2. 뷰포트로 드래그 앤 드롭 또는 '+ Add' 버튼 사용

 트랜스폼 도구

  • W : 이동 도구
  • E : 회전 도구
  • R : 스케일 도구

 스내핑

  • 정확한 배치를 위해 그리드 스내핑 활용
  • 단축키 : Ctrl+[ ] 로 그리드 크기 조절

지형 생성 및 편집

 지형 생성

  1. Modes 패널 > Landscape
  2. 'Create New' 선택 후 설정 조정
  3. '완료' 클릭하여 생성

 지형 스컬프팅

  • Modes 패널 > Landscape > Sculpt 도구 사용
  • Brush 크기 및 강도 조절로 세부 조정

 지형 텍스처링

  1. Landscape Material 생성 / 선택
  2. Paint 도구로 텍스처 적용

기본 라이팅 설정

 Directional Light 추가

  1. Modes 패널 > Lights > Directional Light 드래그
  2. 회전으로 빛의 방향 조절

 Sky Atmosphere 설정

  1. Modes 패널 > Visual Effects > Sky Atmosphere 추가
  2. Details 패널에서 설정 조정

 라이팅 빌드 Build > Build Lighting Only

레벨 최적화 기법

 Draw Call 최소화

  • 유사한 스태틱 메시 병합
  • 인스턴싱 사용 : 유사한 객체에 대해 Instanced Static Mesh 활용

 Occlusion Culling 활용

  1. World Settings > Enable Hidden Surface Removal
  2. 복잡한 지오메트리에 Auto Occlusion 볼륨 추가

 LOD (Level of Detail) 설정 Static Mesh Editor에서 각 메시의 LOD 설정 조정

성능을 고려한 에셋 사용 전략

 텍스처 해상도 최적화

  • 용도에 맞는 적절한 해상도 사용
  • 원거리 객체에는 낮은 해상도 텍스처 적용

 폴리곤 수 관리

  • 불필요한 고폴리곤 모델 지양
  • 원거리 객체에 로우폴리 버전 사용

 머티리얼 복잡도 제어

  • 단순한 머티리얼 사용으로 GPU 부하 감소
  • 인스턴스 머티리얼 활용

효과적인 레벨 스트리밍 설정

 레벨 스트리밍 볼륨 사용

  1. Volumes > Level Streaming Volume 배치
  2. World Settings > Levels에서 스트리밍할 하위 레벨 추가

 거리 기반 스트리밍 설정 World Composition 활성화 후 레벨 타일 거리 설정

게임 장르별 레벨 디자인 접근

 FPS 게임

  • 커버 시스템을 고려한 장애물 배치
  • 다양한 전투 거리 제공을 위한 레이아웃 설계

 ** 오픈 월드 RPG**

  • 관심 포인트 생성으로 탐험 유도
  • 다양한 환경 조성 (숲, 마을, 던전 등)

 퍼즐 게임

  • 명확한 시각적 힌트 제공
  • 난이도 점진적 상승을 고려한 레벨 구성

게임플레이를 고려한 에셋 배치

 내비게이션 메시 설정

  1. Build > Build Paths
  2. Nav Mesh Bounds Volume을 사용하여 이동 가능 영역 정의

 상호작용 객체 배치

  • 문, 레버, 수집 아이템 등 배치
  • Details 패널에서 상호작용 로직 설정

 스폰 포인트 설정 Player Start 및 AI 스폰 포인트 전략적 배치

시각적 내러티브 구축

 환경 스토리텔링

  • 파괴된 건물, 흩어진 물건 등으로 서사 암시
  • 라이팅과 파티클 효과로 분위기 강조

 랜드마크 생성

  • 특징적인 구조물로 방향감 제공
  • 플레이어의 기억에 남을 만한 장면 연출

 컬러 팔레트 활용

  • 구역별 특징적인 색상 scheme 적용
  • 게임의 전반적인 톤과 무드 설정

 레벨 디자인은 게임의 전반적인 품질과 플레이어 경험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잘 설계된 레벨은 플레이어에게 몰입감 있는 게임 세계를 제공하고, 게임플레이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동시에 기술적인 측면에서 성능 최적화의 기반이 되어, 안정적이고 부드러운 게임 경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효과적인 레벨 디자인을 위해서는 게임의 장르, 목표 플랫폼, 타겟 관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의 경우 리소스 제한을 고려한 간결한 디자인이 중요하며, 콘솔 게임에서는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한 디테일한 환경 구축이 가능합니다.

 또한, 레벨 디자인은 단순히 시각적인 요소만이 아닌 게임플레이 메커니즘과 긴밀히 연결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FPS 게임에서는 균형 잡힌 전투가 가능한 지형 구성이 중요하며, 퍼즐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의 사고를 자극하는 공간 배치가 핵심입니다.

 마지막으로, 레벨 디자인은 지속적인 반복과 테스트를 통해 개선되어야 합니다. 플레이어의 동선, 난이도 곡선, 시각적 관심도 등을 계속해서 분석하고 조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세심한 접근을 통해 플레이어에게 잊지 못할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