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프로젝트에서 에셋 최적화와 압축은 게임 성능 향상의 핵심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다양한 에셋 유형별 최적화 전략과 압축 기법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텍스처 최적화
해상도 및 형식 최적화
- 적절한 해상도 선택 : 필요 이상으로 큰 텍스처 지양
- 압축 형식 활용 : BC7(고품질), BC1-BC3(일반), ASTC(모바일)
설정 예시
MIP 맵 최적화
- MIP 레벨 조정으로 원거리 렌더링 성능 향상
- 스트리밍 MIP 사용으로 메모리 사용량 감소
메시 최적화
폴리곤 수 감소
- 불필요한 디테일 제거
- Mesh Decimation 도구 활용
LOD (Level of Detail) 시스템 구현
콜리전 최적화
- 단순화된 콜리전 사용
- 원거리 오브젝트의 콜리전 비활성화
애니메이션 최적화
애니메이션 압축
본 개수 감소
- 불필요한 본 제거
- 원거리 캐릭터용 간소화된 스켈레톤 사용
사운드 최적화
오디오 압축
스트리밍 및 캐싱
- 대용량 오디오 파일 스트리밍 설정
- 자주 사용되는 사운드 메모리 캐싱
머티리얼 최적화
복잡도 감소
- 불필요한 노드 제거
- 미리 계산된 텍스처 활용 (예 : 베이크된 라이팅 맵)
인스턴스 활용
- 머티리얼 인스턴스로 성능 향상 및 메모리 절약
임포트 설정 최적화
자동화된 임포트 설정
에셋별 임포트 설정 조정
- 텍스처 : 용도에 맞는 압축 설정
- 메시 : 적절한 LOD 설정 및 콜리전 생성
스트리밍 시스템 활용
레벨 스트리밍
- 대규모 월드를 섹션으로 분할
- 동적 로딩/언로딩으로 메모리 사용 최적화
텍스처 스트리밍
플랫폼별 최적화 고려사항
모바일 최적화
- 낮은 해상도 텍스처 사용
- 단순화된 셰이더 및 라이팅
- 메모리 사용량 최소화
콘솔 최적화
- 하드웨어 특화 압축 형식 활용
- 플랫폼별 성능 프로파일링 및 조정
대규모 오픈 월드 게임 최적화
월드 분할 및 스트리밍
- World Composition 시스템 활용
- 동적 로딩 거리 최적화
프로시저럴 생성 기법 활용
- 반복적인 환경 요소의 동적 생성
- 메모리 사용량 감소 및 다양성 증가
성능과 시각적 품질 균형
점진적 LOD 시스템
- 부드러운 LOD 전환으로 시각적 팝인 현상 감소
선택적 고품질 렌더링
- 플레이어 근처 또는 중요 오브젝트에 고품질 설정 적용
- 원거리 또는 덜 중요한 요소는 낮은 품질 설정 사용
최적화가 게임 성능에 미치는 영향
로딩 시간 감소
- 에셋 크기 축소로 디스크 I/O 감소
- 스트리밍 시스템으로 초기 로딩 시간 단축
메모리 사용량 최적화
- 압축 및 LOD로 런타임 메모리 사용량 감소
- 불필요한 에셋 언로드로 메모리 관리 효율화
프레임 레이트 향상
- 최적화된 에셋으로 GPU/CPU 부하 감소
- 일관된 60+ FPS 유지 가능
실제 적용 예시 : 오픈 월드 RPG 최적화
- 월드 분할 및 스트리밍 설정
- 지형 최적화
- 식물 및 소품 최적화
- 캐릭터 LOD 설정
- 텍스처 스트리밍 최적화
- 라이팅 최적화
에셋 최적화 및 압축은 게임 개발에서 지속적인 과정입니다.
초기 개발 단계부터 최적화를 고려하면 후반 작업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성능과 시각적 품질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최신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다양한 사양의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