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폰(Pawn) 및 캐릭터(Character) 클래스 구현
언리얼 엔진에서 폰(Pawn)과 캐릭터(Character)는 플레이어나 AI가 제어할 수 있는 게임 내 객체를 나타냅니다.
이 절에서는 이들의 개념과 C++에서의 구현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APawn과 ACharacter 클래스의 차이점
1. APawn
- 기본적인 이동 가능 객체
- 물리 기반 이동이나 비표준 이동에 적합
- 예 : 차량, 비행체, 로봇 등
2. ACharacter
- APawn을 상속받아 확장한 클래스
- 기본적인 이족 보행 기능 포함
- CharacterMovementComponent 내장
- 예 : 플레이어 캐릭터, 인간형 NPC 등
기본 폰 클래스 구현
폰 클래스 선언
폰 클래스 구현
캐릭터 클래스 구현
캐릭터 클래스 선언
캐릭터 클래스 구현
AIController 연동
AIController를 폰이나 캐릭터와 연동하려면
- AIController 클래스 생성
- 폰/캐릭터의 AIControllerClass 속성 설정
- Possess 함수에서 AI 로직 초기화
예시
애니메이션 기초 설정
- AnimInstance 클래스 생성
- 캐릭터의 Mesh 컴포넌트에 AnimInstance 설정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준비
- 리플리케이션 설정
- RPC (Remote Procedure Calls) 구현
성능 고려사항 및 Best Practices
1. Tick 함수 최적화
2. 네트워크 트래픽 최적화
- 필요한 정보만 리플리케이션
- 업데이트 빈도 조절
3. LOD (Level of Detail) 시스템 활용
4. 물리 시뮬레이션 최적화
5. 메모리 관리
6. 코드 구조화
- 기능별 컴포넌트 분리
- 인터페이스 활용으로 확장성 확보
7. 입력 처리 최적화
- 불필요한 입력 체크 제거
- 입력에 따른 상태 관리 효율화
8. 애니메이션 시스템 효율적 사용
- 블렌드 스페이스 및 애님 몽타주 활용
- 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 최적화
폰과 캐릭터 클래스는 게임플레이의 핵심 요소입니다. 적절한 설계와 최적화를 통해 반응성 좋고 효율적인 게임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동과 상호작용부터 시작하여 애니메이션, AI, 네트워크 기능을 점진적으로 추가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