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틸리티 타입 (Partial, Readonly, Pick 등)
타입스크립트는 일반적인 타입 변환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유틸리티 타입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기존 타입을 변형하여 새로운 타입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유틸리티 타입 개요
Partial<T>
: 모든 속성을 선택적으로 만듭니다.
Readonly<T>
: 모든 속성을 읽기 전용으로 만듭니다.
Pick<T, K>
: 특정 속성만 선택합니다.
Omit<T, K>
: 특정 속성을 제외합니다.
Record<K, T>
: 키 타입 K와 값 타입 T를 가진 객체 타입을 생성합니다.
Exclude<T, U>
: T에서 U에 할당할 수 있는 타입을 제외합니다.
Extract<T, U>
: T에서 U에 할당할 수 있는 타입을 추출합니다.
NonNullable<T>
: null과 undefined를 제외합니다.
ReturnType<T>
: 함수의 반환 타입을 얻습니다.
Parameters<T>
: 함수의 매개변수 타입을 튜플로 얻습니다.
Partial<T>
Partial<T>
는 모든 속성을 선택적으로 만듭니다.
내부 구현
Readonly<T>
Readonly<T>
는 모든 속성을 읽기 전용으로 만듭니다.
불변성을 강제하여 예기치 않은 변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ick<T, K>와 Omit<T, K>
Pick<T, K>
는 특정 속성만 선택하고, Omit<T, K>
는 특정 속성을 제외합니다.
Record<K, T>
Record<K, T>
는 키 타입 K와 값 타입 T를 가진 객체 타입을 생성합니다.
유니온 타입 조작 3종
Exclude<T, U>
NonNullable<T>
이들은 유니온 타입을 조작하는 데 유용합니다.
ReturnType<T>와 Parameters<T>
이들은 함수 타입을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유틸리티 타입 조합
여러 유틸리티 타입을 조합하여 복잡한 타입 변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유틸리티 타입
프로젝트 특화 유틸리티 타입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과 최적화
- 성능 : 복잡한 유틸리티 타입은 컴파일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가독성 : 과도하게 중첩된 유틸리티 타입은 코드 이해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최적화 전략
- 자주 사용되는 복잡한 타입은 별도의 타입 별칭으로 정의하세요.
- 타입 추론을 최대한 활용하여 명시적 타입 주석을 줄이세요.
- 필요한 경우에만 고급 유틸리티 타입을 사용하세요.
설계 원칙과 Best Practices
- 단순성 유지 : 가능한 한 간단한 유틸리티 타입 조합을 사용하세요.
- 재사용성 고려 : 프로젝트 전반에서 사용될 수 있는 유틸리티 타입은 별도 파일로 분리하세요.
- 명확한 이름 사용 : 유틸리티 타입의 목적을 명확히 표현하는 이름을 사용하세요.
- 문서화 : 복잡한 유틸리티 타입은 주석으로 설명하세요.
- 테스트 작성 : 중요한 유틸리티 타입에 대한 타입 테스트를 작성하세요.
- 일관성 유지 : 프로젝트 전체에서 유틸리티 타입 사용 패턴을 일관되게 유지하세요.
- IDE 지원 활용 : 유틸리티 타입이 IDE의 자동 완성과 타입 추론을 방해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 버전 관리 : 타입스크립트 버전 업그레이드 시 유틸리티 타입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세요.
- 실제 사용 사례 기반 :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해 유틸리티 타입을 사용하고, 과도한 추상화는 피하세요.
- 학습과 공유 : 팀 내에서 유용한 유틸리티 타입 패턴을 공유하고 학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