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게임 로직 구현
게임 설명
- 컴퓨터가 1부터 100 사이의 임의의 숫자를 선택합니다.
- 플레이어는 이 숫자를 맞추기 위해 숫자를 입력합니다.
- 컴퓨터는 플레이어의 입력이 정답보다 큰지, 작은지, 또는 정답인지 알려줍니다.
- 플레이어가 숫자를 맞출 때까지 게임은 계속됩니다.
- 게임이 끝나면 플레이어가 몇 번 시도했는지 알려줍니다.
필요한 C++ 개념
- 변수와 데이터 타입
int
,bool
- 조건문
if-else
- 반복문
while
- 입출력 스트림
cin
,cout
- 난수 생성 (C++ 11의 <random> 라이브러리 사용)
게임 구현
다음은 숫자 맞추기 게임의 전체 코드입니다. 코드를 단계별로 살펴보고 각 부분의 역할을 이해해 봅시다.
코드 설명
- 필요한 헤더 파일 포함
- <iostream> : 입출력을 위해 필요합니다.
- <random> : C++ 11에서 도입된 난수 생성을 위한 라이브러리입니다.
- <ctime> : 시간을 시드로 사용하기 위해 포함합니다.
- 난수 생성 설정
std::random_device
: 난수 생성을 위한 시드를 제공합니다.std::mt19937
: 메르센 트위스터 난수 생성기입니다.std::uniform_int_distribution
: 1부터 100 사이의 균일한 정수 분포를 생성합니다.
- 게임에 필요한 변수 선언
secretNumber
: 컴퓨터가 선택한 비밀 숫자입니다.guess
: 플레이어가 추측한 숫자를 저장합니다.attempts
: 시도 횟수를 기록합니다.isCorrect
: 정답을 맞췄는지 여부를 나타냅니다.
- 게임 루프
isCorrect
가 false인 동안 계속해서 반복합니다.
- 사용자 입력 받기
- 사용자로부터 추측한 숫자를 입력받고, 시도 횟수를 증가시킵니다.
- 조건 검사 및 결과 출력
- 추측한 숫자와 비밀 숫자를 비교하여 적절한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정답을 맞췄을 경우,
isCorrect
를 true로 설정하여 게임을 종료합니다.
실행 결과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실습
1. 난이도 선택 : 게임 시작 전 사용자가 난이도(쉬움: 1-50, 보통: 1-100, 어려움: 1-200)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어보세요.
2. 제한된 시도 횟수 : 최대 시도 횟수를 정하고, 그 횟수 안에 맞추지 못하면 게임 오버가 되도록 수정해보세요.
3. 점수 시스템 : 시도 횟수에 반비례하는 점수 시스템을 구현해보세요.
4. 다시 하기 기능 : 게임이 끝난 후 사용자가 다시 게임을 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해보세요.
5. 힌트 시스템 : 일정 횟수마다 비밀 숫자의 범위를 좁혀주는 힌트를 제공하는 기능을 추가해보세요.
주의사항
1. 입력 검증
사용자가 유효하지 않은 입력(예 : 문자나 범위 밖의 숫자)을 할 경우를 대비한 예외 처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난수 생성
C++ 11 이전 버전에서는 rand()
함수를 사용했지만, 이는 품질이 좋지 않은 난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C++ 11의 <random>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코드 구조화
게임 로직을 함수로 분리하여 코드를 더 구조화하고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결론
이 실습을 통해 조건문, 반복문, 그리고 기본적인 입출력 처리를 활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구현해보았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들은 더 복잡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도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발전 과제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선해보면서 C++ 프로그래밍 실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자료
- C++ 공식 문서의 난수 생성 관련 페이지 : C++ Random
- 게임 프로그래밍 패턴 (Robert Nystrom 저) :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설계 패턴을 소개합니다.
- "Effective C++" (Scott Meyers 저) : C++ 프로그래밍의 더 깊은 이해를 위한 필독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