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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조명 (디렉셔널, 포인트, 스포트라이트) 설정


 언리얼 엔진에서 조명 설정은 게임의 시각적 품질과 분위기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기본 조명 유형들의 특성과 효과적인 사용 방법을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디렉셔널 라이트

 특성 : 태양광과 같은 원거리 광원 시뮬레이션

 설정 방법

  1. Place Actors 패널 > Lights > Directional Light
  2. Details 패널에서 속성 조정

 주요 속성

Intensity: 3.14 (실제 태양광 강도)
Light Color: Warm white (#FFF5E1)
Temperature: 5700K (낮), 2000K (일몰)
Cast Shadows: True
Dynamic Shadows: False (성능 최적화)

 사용 예

  • 실외 환경의 주 광원
  • 대규모 실내 공간의 전체 조명

포인트 라이트

 특성 : 전구나 화염과 같은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발산하는 점광원

 설정 방법

  1. Place Actors > Lights > Point Light
  2. Details 패널에서 속성 조정

 주요 속성

Intensity: 1000 (실내용), 5000 (강한 효과)
Attenuation Radius: 1000
Source Radius: 10 (부드러운 그림자)
Cast Shadows: True

 사용 예

  • 실내 조명
  • 화염 효과
  • 장식용 조명

스폿 라이트

 특성 : 원뿔 형태로 제한된 범위에 빛을 발산

 설정 방법

  1. Place Actors > Lights > Spot Light
  2. Details 패널에서 속성 조정

 주요 속성

Intensity: 2000
Inner Cone Angle: 30
Outer Cone Angle: 60
Attenuation Radius: 2000
Cast Shadows: True

 사용 예

  • 집중 조명
  • 자동차 헤드라이트
  • 플레이어 손전등

조명 이동성 설정

  • Static : 완전히 고정된 조명, 라이트맵에 베이크됨
  • Stationary : 제한적 변화 가능, 부분적으로 베이크됨
  • Movable : 완전한 동적 조명, 실시간 변화 가능

 설정 방법

  • Details 패널 > Mobility 드롭다운 메뉴에서 선택

 성능 고려사항

  • Static: 가장 성능 효율적
  • Movable: 가장 큰 성능 부하

조명 함수 (IES 프로필) 활용

 IES (Illuminating Engineering Society) 프로필을 사용하여 현실적인 조명 분포 구현

 설정 방법

  1. IES 파일 임포트
  2. Light > Details > Light Function > IES Texture 선택

 사용 예

  • 실내 장식 조명
  • 가로등
  • 특수 효과 조명

컬러 및 강도 조절

 분위기 연출을 위한 조명 조절

  1. 색온도 활용
  • 따뜻한 색상 (2000K-3000K): 아늑한 분위기
  • 차가운 색상 (5000K-7000K): 깨끗하고 날카로운 분위기
  1. 강도 조절
  • 낮은 강도: 은은한 분위기
  • 높은 강도: 극적인 효과
  1. 색상 믹싱
  • 보색 사용으로 대비 효과
  • 유사 색상으로 조화로운 분위기

실내 / 실외 환경 조명 전략

 실내 조명

  1. 주 광원으로 포인트 또는 스폿 라이트 사용
  2. 필 라이트로 그림자 부분 보완
  3. 장식용 조명으로 디테일 강조

 실외 조명

  1. 디렉셔널 라이트로 주 광원 설정
  2. 스카이 라이트로 전체적인 환경광 제공
  3. 포인트 및 스폿 라이트로 세부 조명 추가

시간대별 조명 변화 구현

  1. 시간 시스템 구축
Create Time of Day variable (float, 0-24)
  1. 조명 속성 보간
Lerp Directional Light Color and Intensity based on Time of Day
  1. 시간대별 설정 예
  • 낮 (12:00) : 높은 강도, 차가운 색온도
  • 황혼 (18:00) : 중간 강도, 따뜻한 색온도
  • 밤 (00:00) : 낮은 강도, 어두운 푸른 색조

성능을 고려한 조명 설계

  1. 정적 조명 활용
  • 가능한 많은 조명을 Static으로 설정
  1. 그림자 최적화
  • 중요 조명만 그림자 캐스팅 활성화
  • 그림자 해상도 및 거리 조정
  1. 조명 수 제한
  • 오버랩되는 동적 조명 최소화
  1. 라이트맵 해상도 최적화
  • Static Mesh > Build Settings > Lightmap Resolution 조정

조명이 게임플레이에 미치는 영향

  1. 시각적 내비게이션
  • 밝은 조명으로 중요 경로나 목표 강조
  1. 분위기 조성
  • 어두운 조명으로 긴장감 조성
  • 밝고 따뜻한 조명으로 안전한 지역 표현
  1.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 그림자를 이용한 스텔스 게임플레이
  • 동적 조명을 활용한 퍼즐 요소

 언리얼 엔진에서의 기본 조명 설정은 기술적 이해와 예술적 감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각 조명 유형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렉셔널 라이트는 전체적인 환경의 기본 조명을 제공하며, 포인트 라이트와 스폿 라이트는 세부적인 강조와 분위기 조성에 활용됩니다.

 조명 이동성 설정은 성능과 시각적 품질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능한 많은 조명을 정적으로 설정하여 성능을 최적화하되, 필요한 경우에만 동적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ES 프로필의 활용은 현실적인 조명 분포를 구현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실내 환경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시간대에 따른 조명 변화는 게임 세계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블루프린트를 활용한 동적 조명 변화 구현은 플레이어에게 더욱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이러한 동적 변화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조명 설정은 단순히 시각적 요소를 넘어 게임플레이와 내러티브에 깊이 연관됩니다. 적절한 조명은 플레이어의 시선을 유도하고, 게임의 분위기를 조성하며, 때로는 직접적인 게임플레이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디자인의 초기 단계부터 조명 계획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조명 설정은 지속적인 실험과 반복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다양한 설정을 시도해보고, 팀원들의 피드백을 수렴하며, 실제 플레이 테스트를 통해 최적의 결과를 찾아가야 합니다. 성능과 시각적 품질 사이의 균형을 잡으면서, 게임의 전체적인 비전과 목표에 부합하는 조명 환경을 만들어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