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C++ 프로젝트에서 유닛 테스트는 코드의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절에서는 언리얼 엔진에서 유닛 테스트를 구현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언리얼 엔진의 자동화 테스트 프레임워크
언리얼 엔진은 Automation System
이라는 내장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유닛 테스트, 기능 테스트, 그리고 복잡한 시나리오 테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모듈 설정 방법
- 프로젝트의
Build.cs
파일에 테스트 모듈 추가
- 테스트 파일을 위한 디렉토리 생성 (예 :
Source/MyProject/Tests/
)
기본적인 테스트 케이스 작성법
테스트 파일 예시 (MyMathTest.cpp
)
게임플레이 요소 유닛 테스트 작성 전략
게임플레이 요소 테스트 예시
목(mock) 객체 및 스텁(stub) 사용법
목 객체를 사용한 테스트 예시
비동기 코드 테스트 방법
비동기 코드 테스트 예시
TDD 접근법의 언리얼 엔진 적용
TDD를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단계
- 실패하는 테스트 작성
- 최소한의 코드로 테스트 통과
- 리팩토링
- 반복
CI 파이프라인에 유닛 테스트 통합 방법
Jenkins나 GitLab CI를 사용한 CI 파이프라인 설정 예시
효과적인 테스트 커버리지 관리 전략
- 코드 커버리지 도구 사용 (예 : OpenCppCoverage)
- 중요 기능에 대한 테스트 우선 작성
- 정기적인 커버리지 리포트 검토
프로젝트에서 유닛 테스트 관리 방법
- 테스트 카테고리 및 태그 활용
- 테스트 실행 자동화
- 병렬 테스트 실행 구현
성능에 민감한 코드의 테스트 전략
- 프로파일링 도구와 테스트 통합
- 성능 벤치마크 테스트 작성
테스트 가능한 코드 설계 원칙
- 단일 책임 원칙 (SRP) 준수
- 의존성 주입 활용
- 인터페이스 기반 프로그래밍
테스트 가능한 코드 예시
유닛 테스트는 언리얼 엔진 C++ 프로젝트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핵심 도구입니다.
자동화된 테스트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테스트 케이스부터 복잡한 게임플레이 요소의 테스트까지 다양한 수준의 테스트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목 객체와 스텁을 활용하면 복잡한 의존성을 가진 코드도 효과적으로 테스트할 수 있으며 비동기 코드 테스트를 위한 특별한 기법도 제공됩니다.
TDD 접근법을 적용하면 더 견고하고 유지보수가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