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C++ 기능을 활용한 프로그램 작성
프로그램 개요 : 텍스트 기반 RPG 게임
이 절에서는 C++ 20의 새로운 기능들을 활용하여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간단한 텍스트 기반 게임을 구현하면서 최신 C++ 기능들을 적용해 볼 것입니다.
우리가 만들 게임은 다음 기능을 포함합니다.
- 캐릭터 생성 및 관리
- 아이템 시스템
- 간단한 전투 시스템
- 퀘스트 시스템
- 게임 진행 상황 저장 및 불러오기
기본 구조 설계
먼저 게임의 기본 구조를 설계합니다.
개념 (Concepts) 활용
캐릭터와 아이템에 대한 개념을 정의합니다.
코루틴을 활용한 비동기 전투 시스템
게임 클래스 구현
컴파일 및 실행
이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려면 C++ 20을 지원하는 최신 컴파일러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설명
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C++ 20 기능을 활용합니다.
- 개념(Concepts) :
Attackable
과Inventoriable
개념을 사용하여 캐릭터와 아이템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했습니다. - 코루틴(Coroutines) : 전투 시스템을 비동기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코루틴을 사용했습니다.
std::unique_ptr
: 스마트 포인터를 사용하여 메모리 관리를 자동화했습니다.
연습 문제
- 캐릭터에 레벨 시스템을 추가하고, 전투에서 승리할 때마다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할 수 있도록 구현해보세요.
- 아이템 시스템을 확장하여 무기, 방어구, 포션 등 다양한 종류의 아이템을 추가하고, 이를 인벤토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해보세요.
참고자료
- C++ 20 표준 문서
- "C++ 20 : The Complete Guide" by Nicolai M. Josuttis
- CppCon 발표 영상들 - C++ 20 관련 세션들
- C++ Reference 웹사이트의 C++ 20 섹션
- "Mastering the C++17 STL" by Arthur O'Dwyer (C++ 20 업데이트 참고)